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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론 3강 4강 5강

커리밥알 2025. 5. 16.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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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속 퀴즈와 정리하기 모음  

 

3강 외국의 학교사회복지론 

 

♣ 학습개요 

: 3강에서는 외국의 학교사회복지에 대해 개관하고, 스웨덴, 영국, 독일, 미국의 학교사회복지의 형성과정과 특성에 대해 살펴본다. 이를 통해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에 대해 전망해 본다.

 

♣ 학습목표 

  1. 학교사회복지의 토대를 이해할 수 있다.
  2. 주요국의 학교사회복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적 함의를 통해 한국의 학교사회복지를 구상할 수 있다.

 

♣ 정리하기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는 선진국에서 의무교육제도가 등장하면서 발전하였다. 각국의 학교사회복지를 제도화하는 방식은 상이하다. 학교사회복지사업은 1871년 영국에서 의무교육에 따른 교육운동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미국은 1906년 동부에서 민간기관들이 학교에 방문교사를 배치하여 학생들의 등교를 지원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네델란드, 홍콩 등 다양한 국가에서 지속적으로 학교사회복지사업을 추진하였다.

 

스웨덴의 학교사회복지
스웨덴은 제도적 복지의 전형에 해당하는 국가이다. 스웨덴의 학교사회복지는 평등과 연대의식에서 나온 공공복지의 소산이다. 스웨덴의 국민정서와 복지의식은 학교사회복지가 사회적으로 합의되고 정착하는데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시민의식과 제도의 산물인 스웨덴의 학교사회복지는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모색하는데 시사하는 바가 크다.

 

영국의 학교사회복지
영국의 학교사회복지는 사회보장적 차원에서 시행된다. 영국은 교육을 사회복지정책의 일부로 인식하면서 학교사회복지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잘 형성되어 있다. 학교사회복지에 대해 교육 지원을 통한 인간자본에 대한 투자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정부와 교육청, 지역사회가 공동주체로서 교육공동체를 형성하고자 노력한다.

 

독일의 학교사회복지
독일의 학교사회복지는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인정하는 차원에서 시작되었다. 독일의 학교사회복지는 ‘다 함께 사는 법을 익히는 것이 경쟁력 있는 교육’이라는 국가교육의 목표를 성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독일의 학교사회복지는 문제예방과 사회적 능력을 증진시키고, 청소년의 자발적인 참여와 자치를 강조하는 특징이 있다. 또한 학생의 전체 환경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을 시도한다.

 

미국의 학교사회복지
미국은 잔여적 사회복지를 표방하는 전형적인 국가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의 시선은 구조나 환경보다는 개인을 주목하기 때문에 미국의 학교사회복지는 학생에 대한 개별 서비스에서 출발하였다. 학교가 갖는 사회적 기능 수행에 따라 학교사회복지를 바라보기 때문에 개인의 적응과 치료에 초점을 두고 학교사회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외국 학교사회복지의 함의
학교사회복지는 스웨덴, 영국, 독일 등 유럽의 국가와 미국에서 상이한 특성을 보인다. 스웨덴 등 유럽의 학교사회복지는 평등과 연대의식에서 나온 공공복지의 소산이기 때문에 학교를 거점으로 연대의식을 고취하고 지역공동체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추진된다. 반면 미국은 학생의 개인적 서비스에서 출발하여 학생과 인접환경에 개입하는 개별사회사업을 강조하는 성격을 띠고 있다. 각국의 상이한 학교사회복지는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방향과 운영방식에 있어 시사점을 주고 있다. 우리는 어디로 가야하는가?

 

♣ 연습문제 

 1. 학교 사회복지사의 업무는 학생의 참여 보장을 통한 사회적 평등실현, 학생의 사회성과 개성 발달, 민주시민교육 등을 목표로 한다.” 지문은 어느 국가의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설명인가? 

 

정답 :독일의 학교사회복지는 다함께 사는 법을 익히는 교육목표를 성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 각 국의 학교사회복지 관련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스웨덴의 학교사회복지는 평등과 연대의식에서 나온 공공복지의 소산이었다.

2) 영국은 교육을 인간자본에 대한 투자라는 인식하에 운영한다.

3) 독일은 청소년을 보호의 대상으로 보고 학교 내 개별서비스에만 집중한다.

4) 미국의 학교사회사업은 개인의 치료와 적응을 위한 실천방법과 임상기술이 발전하였다.

 

정답 : 3

독일의 학교사회복지는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자치하에서 이루어진다.

 

 

 

4강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 학습개요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 역사는 일천하다. 그러나 학교 안의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교육과 돌봄의 필요성에 부응하기 위해 민간기관, 지방자치단체, 국가 등 다양한 주체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 노력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지방자치단체의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실시 및 조례 제정 등의 결실을 거두었다. 향후 학교사회복지는 전체 학교로 확대, 법제화 등 안정적으로 정착되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역사를 맹아기, 발아기, 생장기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학습목표 

 

1.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적 의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알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적 함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리하기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 역사는 일천하다. 그러나 학교 안의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교육과 돌봄의 필요성에 부응하기 위해 민간기관, 지방자치단체, 국가 등 다양한 주체들이 의미 있는 역할을 하였다. 그 노력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지방자치단체의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실시 및 조례 제정 등의 결실을 거두었다. 향후 학교사회복지는 전체 학교로 확대, 법제화 등 안정적으로 정착되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학교사회복지의 맹아기
1993년 은평종합사회복지관에서 특수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한 것이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활동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이후 윤철수 등이 학교에서 상주하며 사회복지적 해결접근을 시도하면서 학교중심 학교사회복지가 시작되었다. 이와 함께 삼성복지재단의 후원, 국민복지기획단의 건의 등으로 학교사회복지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학교사회복지의 발아기
1995년 이후 민간, 지방자치단체,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등 다양한 주체에 의해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싹이 자라났다. 1995년 보건복지부 산하 국민복지기획단이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를 권고하여 교육부가 시범사업을 실행하였다. 이어 서울시가 자체적으로 학교사회복지 시범사업을 추진하였다. 이를 계기로 최초의 상주형 학교사회복지를 추진할 수 있었다. 또한 이 시기에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와 한국학교사회사업실천가협회 등 학교사회복지 전문가 단체가 등장했다.

 

학교사회복지의 생장기
2000년대는 학교사회복지가 생장하는 시기였다. 지방자치단체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적극적으로 학교사회복지를 지원하였다. 이것은 학교사회복지가 양적, 질적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이 시기에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실험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에서 추진되었다. 중앙정부는 2003년부터 시작된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을 실시하였다. 정부가 나서서 교육취약 아동 및 청소년의 교육기회-과정-결과의 취약성을 보완하기 위한 목적으로 교육, 문화, 복지의 총체적 지원과 학교-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통합적 지원체제를 구축하는 사업을 시행하였다. 한편, 주목할 것은 지방자치단체가 자체적으로 학교사회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조례를 제정하는 등 제도적 기반을 만들어 가고 있다는 점이다.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역사는 일천하지만 유의미한 성장을 이루었다. 학교사회복지의 척박한 땅을 일군 사람들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지금도 도처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이런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아직 제도화되지 못했지만, 학교사회복지의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제도화 실험 등 고무적인 진보의 과정이 진행되고 있고,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일군 사람들의 경험과 희망의 근거들이 축적되어 학교복지의 토대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인들이 꿈꾸는 이상이 일상이 되는 날은 곧 도래할 것이다.

 

♣ 연습문제 

 

1. 다음 중 시기적으로 가장 먼저 일어난 일은 무엇인가?

 

1) 은평종합사회복지관의 특수학급학생 대상 꿈나무교실 프로그램 운영

2) 국민복지기획단의 학교사회복지 제도화건의

3)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창립

4)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학교사회복지 기획사업

 

정답 : 1

1993년 은평종합사회복지관에서 특수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꿈나무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한 것이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사회복지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2. 다음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2018년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이 국가자격으로 인정되었다.

2) 2005년부터 자격시험을 통해 학교사회복지사를 배출하고 있다.

3) 2003년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을 시범적으로 추진하였다.

4) 1998년 한가람고는 최초의 학교기반 학교사회복지를 실시하였다.

 

정답 : 4

최초의 학교기반(상주형) 학교사회복지를 추진한 곳은 영등포여상이다.

 

 

5강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 

♣  학습개요 

 

5강에서는 학교사회복지 상황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근거가 되는 이론적 기초로서, 사회복지학에 근거한 생태체계적 접근, 임파워먼트 접근, 강점 접근을 알아보고, 교육학에 근거한 프레이리의 교육론을 알아보고자 한다. 과거에는 학생의 문제를 개인의 결함이나 병리 때문이라고 보는 경우가 많았으나, 실제 학생의 문제는 환경과 체계의 관계 속에서 생긴 경우가 많다. 문제의 원인뿐 아니라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적 개입을 할 때에도 문제의 원인을 체계 안에서 이해하고, 개인의 긍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추어 접근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프레이리의 교육론을 통해 교사와 학생의 관계, 교육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 학습목표 

 

1. 생태체계적 관점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에 적용할 수 있다.

 

2. 임파워먼트 관점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에 적용할 수 있다.

 

3. 강점관점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에 적용할 수 있다.

 

4. 프레이리의 교육론에 기초하여 학교사회복지를 이해할 수 있다.

 

♣  정리하기 

 

생태체계적 관점
생태체계적 관점은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적 관점을 결합하여, 인간과 환경을 상호작용하는 하나의 전체로 보는 통합접근이다. 학생의 문제를 이해할 때 개인 내부에서만 원인과 해결방법을 찾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 안에서 이해하여야 하고 해결방법 역시 개인과 환경 그리고 둘간의 상호작용에서 찾아볼 수 있다.

 

임파워먼트 관점
임파워먼트(empowerment)란, 스티그마 집단의 구성원이라는 사실 때문에 얻게 되는 부정적 평가와 이로 인해 발생하는 무기력 상태를 줄이기 위해 클라이언트 및 클라이언트 체계에 대응하는 활동으로, 클라이언트가 자기 삶에 대한 결정과 행위에 힘을 갖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공평과 이익을 대변하여 학생이 본래 갖고 있는 권한을 증대하도록 돕고 학생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인식하도록 돕는 노력이 필요하다.

 

강점관점
기존의 의료-질병모델이 개인의 문제, 병리, 역기능에 초점을 둔 것을 비판하고, 인간이 본래 가지고 있는 재능, 능력, 기능, 자원, 열망 등 강점에 초점을 맞춘 접근이다. 기존의 의료-질병모델이 클라이언트의 병리적 원인을 분석하고 문제를 진단하여, 문제증상 감소를 위한 전문가적 접근을 한다면, 강점관점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역량, 강점에 대해 사정하고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바람에 초점을 맞추어 도움을 준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프레이리의 교육론
프레이리는, 교육이란 자유로운 행동인이 될 수 있도록 개인을 일깨워 주고 도와주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기존의 교육, 즉 교사의 일방적 강의와 학생의 수동적 암기로 이루어지는 일방적이고 주종적인 교육관계를 ‘은행예금식 교육’이라고 비판하면서, 교사와 학생이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상호작용의 관계를 형성하고, 동등한 자격에서 자유로운 대화를 매개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문제제기식 교육) 주장하였다.

 

♣ 연습문제 

 

1.학생을 둘러싼 생태체계환경을 5가지 차원으로 구분했을 때,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중요한 변화, 사회역사적 환경 등 시간적 요소의 체계는 다음 중 무엇에 해당인가?

 

1) 중간체계 (Mesosystem)

2) 거시체계 (Macrosystem)

3) 외체계 (Exosystem)

4) 시체계 (Chronosystem)

 

정답 : 4

개인의 삶의 궤도와 역사적 맥락에서 시간적 요소의 영향을 받는 생태체계를 시체계라고 한다.

 

2. <스티그마 집단의 구성원이라는 사실 때문에 받는 부정적인 평가와 이로 인해 발생되는 무기력 상태를 줄이기 위해 클라이언트 또는 클라이언트 체계와 대응하는 일련의 활동에 개입하는 과정을 ______이라고 한다. ______관점에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기 삶의 주체가 되어 힘을 키우고 스스로를 이해하고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한다.>

질문 : 지문이 설명하는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는 무엇인가?

 

1)생태체계적관점 2)임파워먼트관점 3) 강점관점 4)문제제기식 관점

 

정답 : 2

학생들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부정적 평가나 무력감에 저항하여 스스로 힘을 갖도록 임파워먼트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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