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론 9강 10강
학교사회복지론 9강, 10강 강의정리
9강 학교의 이해
♣ 학습개요
학교사회복지는 학생과 학교가 그들의 교육적 목적을 잘 성취하도록 돕기 위한 활동이다. 따라서 학교조직의 특성과 체계, 학교구성원인 학생, 교사, 직원, 학부모를 이해하고, 학교문화와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업무공간이기도 해서, 학교에 대해 잘 알수록 구성원과 학교에 필요한 복지실천을 할 수 있고, 학교문화와 분위기를 변화시킬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학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학교의 기능, 학교조직, 교육과정, 학교문화와 분위기, 학교예산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 학습 목표
- 학교조직의 특성과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교육과정의 개념과 현 교육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학교문화와 분위기를 설명할 수 있다.
- 학교예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리 하기
- 학교조직의 특성
학교는 교사라는 전문직에 의해 주도되는 특수한 조직이다. 학교조직은 수평적 구조, 이완결합체계, 수직적 구조, 전문적 관료제, 교사의 높은 영향력, 주기적 반복성, 순치조직 등의 특성을 갖는다. 학교 역시 교육행정체계와 학교 내 행정체계에 따라 정책과 명령이 상하지시로 이루어지는 수직적 구조이지만, 학급운영 측면에서는 교사들이 수업진행과 학급운영 등을 독자적으로 수행한다는 면에서 수평적 구조를 이룬다. 교사 각자의 독자성을 유지하고 교사의 전문적 자율성 및 교육 재량권이 크다는 특징이 있다.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 안에서 원활하게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교조직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 학교조직의 체계
우리나라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육이 의무교육으로 정해져 있다. 초등학교는 학급담임제 방식이고, 중‧고등학교는 교과중심으로 운영된다.. 학교조직은 크게 교원, 학생, 학부모 조직으로 구성되며, 교원은 교장, 교감, 수석교사, 보직교사, 교사, 행정직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학부모, 교원, 지역인사로 구성되는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정책의 민주성과 합리성, 효과성을 확보하기 위한 집단의사결정기구로서 자문과 의결의 중간 정도의 위치를 차지하며, 최근 단위학교중심의 교육정책이 활발해짐에 따라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 교육과정
교육과정은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교육내용을 구성하고, 어떤 학습활동과 교육방법으로 전달하고, 그 성취도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초·중등교육법에 근거하여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세워 두고 있고, 이것이 초·중등 교육내용과 방법의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이 된다.
현행 교육과정의 지향점은 모든 학생들이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소양을 함양하여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 교육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고자 하였다. 현재는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다 - 학교문화와 분위기
학교문화란 학교의 일상적인 생활 속에 존재하는 신념과 기대로서, 학교 내에서 학생들이 상호작용하는 방식, 학생-교사-행정가-직원 등에 의해 공유되는 규범이나 신념을 포함한다. 학교문화와 분위기는 학교방침, 학교규모, 교사의 기대, 교육과정, 외부의 영향력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학교사회복지사가 이끌고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 학교예산
학교예산은 학교교육활동을 뒷받침하는 재정적 수단이며 학교행정의 중요한 부분이다. 학교예산은 편성, 심의, 집행, 결산의 과정을 거쳐 운영되며, 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 활동을 계획할 때는 사업의 필요성과 목적, 내용, 예산 등의 기획안을 작성한다.
♣ 연습문제
1. 학교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학교조직은 수평적이면서 수직적인 구조를 갖는다.
2) 학교조직은 전문가로 구성되었다는 특수성 때문에 전문적 관료제의 성격을 갖는다.
3) 우리나라는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의무교육으로 정해져 있다.
4) 학부모회는 학교정책 결정의 민주성, 합리성, 효과성 확보를 위한 집단의사결정기구로, 「초·중등교육법」 제31조에 근거한다.
정답 : 4
학교정책 결정의 민주성, 합리성, 효과성 확보를 위한 집단의사결정기구로, 「초·중등교육법」 제31조에 근거한 조직은 학교운영위원회이다
2. ‘학교의 계획이나 의도가 없거나 그에 반하지만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배우게 되는 것, 즉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은연중에 이루어지는 교육적 경험’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창의적 체험활동
2) 공식적 교육과정
3) 잠재적 교육과정
4) 영 교육과정
정답 : 3
학생들은 교실에서의 집단생활, 교사-학생간의 권력위계, 평가와 상벌제도, 학교의 관행이나 문화적 편견 등 학교에서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 즉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가치와 태도, 행동양식 등을 학습하게 된다
10강 학생의 이해
♣ 학습 개요
이 장에서는 학교의 중요한 구성원이자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인 학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학생은 연령상으로는 아동과 청소년에 해당하므로, 학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청소년 시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 특성과 적응에 대해 이해하고, 이들이 형성하는 청소년문화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또한 학생은 학교라는 공간에서의 사회적 신분을 갖기 때문에, 학교의 구성원으로서 다른 구성원들과의 관계 및 특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학생의 개념 및 학생문화에 대해 알아보겠다. 또한 최근 중요한 주제로 대두되는 ‘학생인권’의 의미를 살펴보고,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인권을 보호하고 옹호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 학습 목표
- 아동, 청소년 및 학생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과 적응을 이해할 수 있다.
- 청소년문화와 학생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 학생인권의 개념 및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 정리 하기
- 학생의 개념
학생은 연령으로는 아동·청소년에 해당된다. 그러나 학교의 재학관계에 기초하여 교사와 대비되는 사회적 분류개념이라는 점에서 아동·청소년과는 다른 추가적인 개념을 포함한다. 학생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에서 창출된 특수한 사회적 신분이며 학교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지위가 부여된 특수집단이다. 따라서 아동·청소년으로서의 학생, 학교구성원으로서의 학생, 둘 다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 발달
아동 및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큰 성장과 성적 성숙을 보이는 시기이다. 인지발달상으로는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되고, 성격과 가치관,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동일한 경험에서 시작한 발달이 서로 다른 발달과정을 통해 각기 다양한 결과를 보일 수 있고, 반대로 다양한 환경적 요인이 비슷한 결과를 야기할 수도 있다. 적응은 생애주기의 모든 시기에 중요한 주제이다. 청소년기는 이후의 다른 발달시기에 비해 부적응 문제가 더 심각하고 심화될 수 있기에 학교사회복지사는,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환경적 요인을 고려하여야 한다. - 청소년문화와 학생문화
청소년문화를 바라보는 관점은 크게 다섯 가지로, 미성숙한 문화로 보는 관점, 일탈문화로 보는 관점, 하위문화로 보는 관점, 저항의 문화로 보는 관점, 새로운 대안문화로 보는 관점이 있다. 학생문화란 학교라는 제도적 환경 속에서 학생들이 삶을 영위하는 독특한 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청소년 및 학생문화는 소비문화, 인터넷문화, 성문화, 여가문화, 언어문화의 특징을 보인다. - 학생인권
학생은 본질적으로 한 인간이며 동시에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권을 보장받아야 한다. 학생인권은 보편적 인간존재로서 학생이 마땅히 누려야 할 기본적 권리와 함께, 학교라는 공간에서 향유할 수 있는 자유권, 복지권, 권리를 차별 없이 누릴 평등권이 포함된다.
학생인권 보장의 내용은 초·중등교육법 제18조4에 명시되어 있고, 경기도, 광주, 서울, 전라북도 교육청 등에서 학생인권조례를 제정 및 공포했다.
♣ 연습 문제
1. 다음 중 아동·청소년기의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신체적으로 2차 성장급등이 일어난다.
2)청소년기에는 뇌도 급격히 발달한다.
3)삐아제의 인지발달단계에 따르면, 아동·청소년기는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4)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따르면, 아동·청소년기는 신뢰감과 자율성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정답 : 4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따르면, 아동·청소년기는 근명성 대 열등감,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의 발달시기에 해당한다.
2. 다음 중 학생문화 및 학생인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청소년들의 문화를 ‘기존의 질서를 부정하고 무시하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주류문화인 기성문화에 반(反)하는 비주류문화로 보는 관점’에서는 청소년문화를 ‘하위문화’로 본다.
2) 청소년들의 문화를 ‘서인문화와 대등한 또 하나의 새롭고 독립적인 문화로 인정하는 관점’에서는 청소년문화를 ‘대안(代案)문화’로 본다.
3) 학생들은 은어나 속어, 줄임말 등 자신들만의 비밀스러운 언어세계를 바탕으로 기성세대와 차별된 집단문화를 형성한다.
4) ‘학생인권’은 보편적 인간존재로서 학생이 마땅히 누려야할 기본적 권리와 학생으로서 학교에서 누려야 할 자유권, 평등권, 사회적 지위권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정답 : 1
청소년문화를 저항의 문화, 반(反)문화로 보는 관점에서는, 청소년들이 기존의 질서를 부정하고 무시하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주류문화인 기성문화에 반해 저항하는 비주류문화를 형성한다고 본다. 이 관점에 따르면, 청소년들은 삶을 주체적으로 설계하면서 기존의 준거문화에 지배당하지 않으려고 자신들의 문화를 형성한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