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론 14강 15강
방송대 사회복지학과 학교사회복지론 강의 정리
14강 지역사회와 학교
♣ 학습 개요
이 장에서는 학교사회복지를 지역사회와의 관계에서 살펴본다. 먼저 왜, 지역사회와 함께 학교사회복지를 실천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의하고, 이 맥락에서 학교복지를 실천한 구체적 사례를 살펴본다. 이를 통해 학교사회복지의 지역실천의 성과와 과제를 검토한 후, 지역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전략을 모색해 본다.
♣ 학습 목표
- 학교사회복지의 지역적 실천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의 지역실천 사례를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의 지역실천의 성과와 과제에 대해 논의한다.
- 지역에서 학교사회복지를 정착시키기 위한 전략을 모색해 본다.
♣ 정리 하기
- 왜, 학교사회복지를 지역사회와 함께해야 하는가?
1) 학생은 지역에서 산다
지역사회는 학생들의 실질적인 삶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영역은 아동의 구체적 삶의 현장인 지역사회까지 포괄해야 한다. 지역사회는 아동의 다양한 욕구와 구체적 문제를 만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는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관계 속에서 실천되어야 한다.
2) 지역은 자원의 보고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원이 필요하다. 특히 취약계층의 아동은 모순의 응집체라 할 정도로 경제적 문제, 가족문제, 건강문제 등 복합적 결핍상태에 놓여 있다. 이를 학교의 한정된 자원으로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사회가 필요하다. 지역사회는 아동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3) 사회성을 배우는 시민학교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사회와 끊임없이 호흡해야 하는 존재이다. 아동이 사회와 원활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사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지역사회는 아동이 사회적 관계를 배울 수 있는 학교라 할 수 있다. 지역사회는 아동이 정체성을 찾고 시민으로서 의무와 권리를 배우며, 함께 살아가는 원리를 훈련할 수 있는 민주주의 시민학교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복지는 지역과 연계·협력하여 건강한 시민을 육성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4) 총체적 변화의 준거점이자 시발점
국가 차원의 시스템과 정책을 변화시키는 것은 매우 어렵다. 하지만 지역사회는 국가에 비해 변화가 용이하다. 주목할 것은 지역단위의 작은 변화가 총체적 변화의 시발점이 된다는 사실이다. 거대한 전환은 지역에서 출발한 경우가 많다. 지역에서 상상하고 실천한 사람들이 자신의 공간을 변화시키고, 지역을 변화시키고, 지역적 연계를 통해 국가를 변화시킨 사례가 많다. 이런 점에서 지역은 변화의 준거점이자 총체적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의 지역실천 사례
<사례 1>은 아동의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려는 사례관리를 통한 지역연계 사례이자 가정폭력 피해가정의 회복과 아동의 학교생활을 돕는 통합적 지원사례이다.
<사례 2>는 학교사회복지가 예술활동을 매개로 학생과 지역사회의 만남을 주선한 사례인 동시에 학교와 지역사회가 만나고 지역사회가 학교와 협력관계를 형성하여 학생을 지원한 사례다.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주체들이 지역의 아동을 함께 돌보기 위한 목적으로 ‘마을교육복지협의체’를 결성하였다.
<사례 3>은 학교사회복지가 낙후된 지역의 학교를 지원한 사례이다. 즉 폐광지역의 학교를 대상으로 협력을 통해 학생과 지역의 복지와 문화를 변화시키고자 추진한 사례이다. - 학교사회복지의 지역실천의 성과와 과제
학교사회복지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도출했다. 첫째, 아동에게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고, 둘째, 교사의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학교의 난제를 지역과 함께 풀어 가는 경험을 축적하였다. 셋째, 지역과 학교 간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사회가 아동을 이해하고 돌봄에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 한편, 학교사회복지가 역동적으로 지역적 실천을 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도 안고 있다. 첫째, 지역사회에서 학교는 여전히 접근하기가 어려운 곳이다. 학교복지를 매개로 학교는 지역사회와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둘째, 지역의 유관기관들은 분절화되고, 파편화된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학교와 유기적이고 체계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학교사회복지의 지역적 실천전략
1)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공동체의식 형성
학교사회복지의 지역적 실천이 효과성을 제고하려면, 먼저 지역사회를 세밀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학부모와 지역주민뿐 아니라 지역사회의 유관기관이 공동체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과 공유기회가 필요하다.
2) 소통과 협력관계 형성
학교사회복지가 지역사회와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학교를 거점으로 한 소통기회와 장치를 적극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소통관계의 기반 위에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협력구조를 구축해야 한다. 또한 학교와 유관기관, 민간기관과 공공기관, 그리고 지역사회의 기관, 시설, 단체들 간 실질적인 네트워크 체계를 확립해야 한다. 3) 공동실천을 통한 공유기회와 장치 확충
협력관계와 네트워크 구조는 상시적인 만남이 있어야만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통합사례관리, 공동사업 등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상시적이고 정례적인 연계·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보다 적극적으로는 안정적인 협력구조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4) 지역복지공동체 구축
학교사회복지의 궁극적 목표는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이다. 이 점에서 학교사회복지는 마을이 아동을 돌보는 공동체의 기반구축을 위한 구심점이 되어야 한다. 이것은 마을에서 국가 차원의 사회안전망을 위한 상상과 실천이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5)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체성과 위상 정립
학교사회복지가 지역사회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학교사회복지사의 관점과 실천이 특히 중요하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지역에서 학교사회복지의 정체성과 역할을 정립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사회복지 관계자들의 소통, 토론 그리고 조직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 연습 문제
1. 지역은 ‘변화의 준거점이자 총체적 변화의 시발점’이라고 한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가의 변화는 어려운데 반해 지역의 변화는 비교적 쉽다.
2) 거시적 변화는 지역에서 출발하는 경우가 많다.
3) 지역에서의 작은 변화는 총체적 변화의 단초가 된다.
4) 지역에서의 변화는 일부분일 뿐 결코 거시적 변화에 이르지 못한다.
정답 : 4
지역에서의 변화는 부분적 변화이지만 이것이 거시적 변화를 이끄는 동력이 되는 경우가 많다.
2. 학교사회복지의 지역실천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교와 지역이 만날 수 있는 기회 확장
2) 지역사회와 수동적 관계 형성
3) 지역에서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실천
4) 공동체 의식 강화를 위한 실천
정답 : 2
학교사회복지는 지역사회와 적극적인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15강 학교사회복지사와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 학습 개요
이 장에서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체성과 학교사회복지의 전망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체성에 대해 논의한 다음 학교사회복지의 전망을 살펴본다. 또한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를 위한 실천전략을 모색해 살펴보고, 학교사회복지의 의미에 대해 성찰하고자 한다.
♣ 학습 목표
-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체성을 확인한다.
- 학교사회복지의 전망에 대해 살펴본다.
- 학교사회복지 제도화를 위한 실천전략을 파악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의 의미를 재확인한다.
♣ 정리 하기
-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체성: artist & scientist
학교사회복지사는 아동복지의 이상을 구상하여, 체계적이고 전문적 실천을 통해 이상을 일상으로 만드는 예술가(artist)이자 과학자(scientist)라 할 수 있다. 한편,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체성을 중재자(mediator)와 전달자(messenger)의 개념으로 살펴볼 수도 있다. 중재자는 한 사회의 중요한 의견그룹으로서 국가와 정치세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능동적 주체이다. 반면, 전달자는 단순히 국가체계의 서비스 전달자로서 수동적 역할을 하는 존재라 할 수 있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체성이 어디에 있는가에 따라 학교사회복지는 상이하게 나타난다. -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현재의 학교사회복지는 시범사업적 성격을 띠고 있다. 2021년 현재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드림스타트사업과 수원, 성남 등 지방자치단체에서 학교사회복지 관련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학교복지사업은 최근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양극화에 따른 교육불평등이 심화되고, 아동·청소년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학교사회복지의 전망을 가늠하는 데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중요하다. 학교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예술가이자 과학자로서 중재자의 역할을 역동적으로 수행하고, 지역사회와 더불어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공동실천을 모색한다면 학교사회복지의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전략
학교사회복지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먼저,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에서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자신의 내적 힘을 확인하고 강화하도록 촉진하며, 학교사회복지의 기반 구축을 위한 실천에 매진해야 한다. 둘째,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거점으로 지역복지공동체를 구축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에서 공동체의식을 제고하고 지역주민과 유관기관 간, 민관의 협력체계를 조직해야 한다. 나아가 국가 차원의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기반을 축적해야 한다. 셋째,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도 중요하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함께 학습하고, 토론하면서 학교복지의 제도화를 위한 공동 실천을 강화해야 한다. - 학교사회복지의 의미
학교사회복지는 ‘마중물’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마중물은 펌프에서 물을 구할 때 처음에 붓는 한 바가지 정도의 물이다. 마중물은 비록 적은 물이지만 땅 속 깊이 잠겨 있는 많은 양의 물을 마중해 오는 위력이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마중물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누구됨(who-ness)을 끌어내고, 학교와 지역공동체를 연결하는 가교가 되고 있다. 또한 학교사회복지는 이 사회가 인간을 누구됨으로 이해하고 살아갈 수 있는 토대를 만드는 마중물이 되고 있다.
♣ 연습 문제
1.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체성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중재자는 능동적 주체로서 정치사회와 시민사회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역할을 한다.
2) 전달자는 자신의 의견 없이 정부의 지침에 따라 서비스를 전달하거나, 학생 및 학부모 등 시민사회의 상황을 국가 및 정치사회에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3) 전달자는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지역사회의 욕구를 조직하고, 이것을 국가를 통해 관철하려는 노력을 한다.
4)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체성은 학교사회복지의 위상과 전망을 가름하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정답 : 3
③ 의 내용은 중재자로서의 적극적이고 능동적 역할이다.
2. 다음 중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올바른 설명이 아닌 것은?
1)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를 위한 정치적 활동을 해야 한다.
2) 복지국가 형성을 위한 매개자로서의 거시적 실천을 해야 한다.
3)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조직화 활동이 필요하다
4)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에서의 실천만 잘하면 된다.
정답 : 4
학교복지사는 학교를 넘어서 지역사회와 국가적 측면에서 다각적인 실천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