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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아렌트(Hannah Arendt) - 악의평범성 (The Banality of Evil)

by 커리밥알 2024. 1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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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아렌트(Hannah Arendt) - 악의평범성 (The Banality of Evil)

 

한나 아렌트(Hannah Arendt)의 "악의 평범성"(The Banality of Evil)은 그녀가 1961년에 이스라엘에서 열린 아돌프 아이히만(Adolf Eichmann)의 재판을 취재하면서 제시한 개념이다. 아렌트는 아이히만의 행위를 분석하며, 그가 실제로 사악한 성격을 지닌 사람이 아니었고, 그저 체제 내에서 명령을 따르며 자신의 일을 했을 뿐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아렌트는 아이히만이 전형적인 '악한 사람'처럼 보이지 않았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뛰어난 지능이나 악랄함이 없었으며, 그저 부하로서 명령을 따르는 일을 했을 뿐이라는 것이다.  이는 그가 "상상력이 부족"하고 "개인적인 도덕적 판단" 없이 단순히 시스템에 복종하며 사람들을 죽음으로 몰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아렌트는 을 단지 극단적인 괴물적인 행동으로만 이해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하였다.  "악의 평범성"은 바로 일상적인 사람들,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일상적인 사회적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어떻게 그 시스템 내에서 비인간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지를 설명한다.

 

아렌트는 아이히만이 단순히 '명령을 따른 것'이라고 말하며, 그가 개인적인 악의 의도나 극단적인 감정을 가졌다고 보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체제와 규율을 따른 결과로, 엄청난 비극을 일으킨다는 점에서 악의 평범성을 강조하였다.

 

아이히만은 자신이 실행한 행동에 대해 도덕적 책임을 회피하고, 그저 상급자의 명령을 수행했다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규정된 법과 명령'이 악행을 정당화한다고 느끼는 모습은 평범한 사람도 악행에 가담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바이다.

 

아렌트는 인간이 악을 저지르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상식적'이거나 '도덕적 판단'이 결여된 상태에서 시스템에 복종하는 것이라고 말하였다.  이러한 태도는 인간을 비인간적인 행위로 이끌 수 있다.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 개념은 많은 논란을 일으켰다.  일부는 아이히만을 너무 정상적이고 평범하게 묘사한 것에 대해 비판했으며, 악의 문제를 너무 일반화하고, 그의 책임을 약화시킨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아렌트는 이를 통해 우리가 악을 단지 특수한 사람들에게만 국한된 개념으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 것이다.

"악의 평범성"은 인간의 도덕적 판단과 행동에 대한 깊은 성찰을 제시하며, 사회적 책임과 개인의 행동을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중요한 철학적 개념으로 자리잡았다.

 

 

사회복지적 측면에서 "악의평범성" 

아렌트가 "악의 평범성"에서 강조한 것처럼, 악은 개인의 의도적이고 극단적인 행동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악은 종종 일상적인 사회적 시스템과 구조에서 발생하며, 사람들이 그 체제 내에서 무비판적으로 행동할 때 일어날 수 있다.

  • 사회 복지 정책의 불평등성: 복지 시스템에서 잘못된 정책이나 관행이, 예를 들어 불평등한 자원 분배나 차별적인 지원 정책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런 정책들은 개인적인 악의 의도 없이, 그러나 구조적이고 시스템적으로 특정 집단을 불리하게 만들 수 있다.
  • 사회복지 서비스의 비효율성과 비인간적 처리: 사회복지 기관이나 공공 서비스에서 복지 대상자들이 기계적으로 다뤄지거나 무시되는 경우, 악의 평범성이 드러날 수 있다. 예를 들어, 행정적 절차나 규정에 따라 개인을 '대상'이나 '사례'로 취급하면서 인간적인 존엄성을 간과하는 경우, 그것이 악이 될 수 있다.

 

사회복지 종사자들은 종종 체제 내에서 일하며,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아렌트가 말한 "악의 평범성"을 마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종사자가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중에 복지 대상자들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무관심하게 대하거나, 불합리한 절차를 따르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 상황에 따라 비도덕적 선택: 종사자가 시스템에 따라 규정된 절차를 따르면서, 그 절차가 복지 대상자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아렌트의 개념이 적용된다. 예를 들어, 사회복지사가 시스템의 일환으로 주거 지원이나 의료 서비스를 연기하거나 부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 경우, 이는 '악의 평범성'의 한 예가 될 수 있다. 이는 종사자의 개인적인 악의가 아니라, 구조적, 체제적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 비판적 사고와 윤리적 판단의 중요성: 아렌트의 개념은 사회복지 종사자들에게 중요한 교훈을 제공한다. 단순히 규정과 절차를 따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도덕적 판단과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종사자들은 시스템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민하고, 인간적인 존엄성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결정을 내려야 한다.

 

"악의 평범성"은 사회복지의 윤리적 책임을 강조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렌트는 사람들이 시스템 내에서 악행을 저지르지만, 그 책임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음을 지적하였다.  사회복지 실천에서도 비슷한 문제를 겪을 수 있다. 사회복지 종사자는 사회적 책임을 느끼고, 자신의 역할을 신중하게 다루어야 한다.

  • 불평등과 억압에 대한 인식: 사회복지 실천에서 복지 대상자의 고통과 불평등을 단순히 "사건"이나 "사례"로 처리하는 태도는 악의 평범성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시스템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당함과 억압을 인식하고, 그것에 대해 비판적으로 반응할 필요가 있다.
  • 사회적 정의와 공정성: 아렌트의 관점은 사회복지에서 공정한 자원 배분과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사회복지사는 개인이나 집단을 위한 정의롭고 평등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체제 내에서 악의 평범성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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