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대사회복지★

[사회복지] 3학년2학기 중간과제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추천도서

by 커리밥알 2024. 10. 3.
반응형
SMALL

중간과제물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2. 반두라(Bandura)가 제시한 ‘삼원적 상호결정론 모델(triadic reciprocity model)’과 
‘관찰학습의 과정’을 정리하고, 각각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앙도서관에서 2024학년도 2학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과제물 참고자료 사서추천 목록을 메일로 제공해 주셨다.

10월이 넘었으니 (과제물 업로드도 시작되었고!) 아마도 과제마무리작업을 하고 계시거나 또는 이미 끝내고 업로드를 완료하신 분들이 많으실듯하다.

 

앞번 포스팅에서 과제를 위하여 반두라의 삼원적상호결정론과 관찰학습에 대해 포스팅을 하였었다. 

[사회복지] 반두라의 삼원적상호결정론, 관찰학습 (tistory.com)

 

[사회복지] 반두라의 삼원적상호결정론, 관찰학습

반두라의 삼원적 상호결정론 모델(triadic reciprocity model)은 행동과 학습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심화시키기 위해 제안된 이론으로, 개인, 환경, 행동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이 모델은 개인

currybabbab.tistory.com

 

이번엔 마무리로 참고자료를 정리하고 계신분들이나 또는 추가자료를 찾는분들이 계실수 있으니 추천도서 목록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과제물작성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첨부파일의 과제물 작성법 참고)

1. 과제물 파악
 ○ 서술 내용 및 범위 확인
    - 과제물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 대상, 주제 파악
     (1번 문항) 
     ㆍ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정리
     ㆍ 위 요인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 작성
    (2번 문항) 
     ㆍ 반두라의 ‘삼원적 상호결정론 모델’ 정리
     ㆍ 반두라의 ‘관찰학습의 과정’ 정리
     ㆍ 두 이론에 대해 각각 자신의 의견(또는 경험) 작성
   - 해당 부분의 교재, 강의 내용 학습
 ○ 작성 방법 확인
   - 서술어를 통한 출제자 요구사항 확인
    ㆍ 정리하라 : 주제, 대상의 핵심 내용을 파악한 후 정리된 내용을 간략하게 재가공하여 작성
    ㆍ 견해를 작성하라: 주제, 대상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밝히고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
2. 키워드 추출
   - 기본 키워드
   ㆍ (1번 문항) 인간발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ㆍ (2번 문항) 반두라, Bandura, 삼원적 상호결정론 모델, 관찰학습의 과정
   - 추가 키워드
   ㆍ (1번 문항) 인간행동, 제롬 케이건, 비고츠키, 에릭슨, 구성주의
   ㆍ (2번 문항) 성격심리학, 사회학습이론

 

<1번문항 추천도서> 

 

김신일(2015). 교육사회학. 파주: 교육과학사. 

정옥분(2007). 인간발달의 이론. 서울: 학지사. 

로저 키징(1985). 현대문화인류학(전경수 역). 서울: 현음사. 

제롬 케이건(2020). 무엇이 인간을 만드는가(김성훈 옮김). 서울: 책세상. 

이진향, 강이근, 김태연, 맹두열, 서연숙, 석말숙 등(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창지사.

제롬 케이건(2011). 성격의 발견(김병화 옮김). 서울: 시공사. 

조복희, 도현심, 유가효(2019). 인간발달. 파주: 교문사. 

장우재, 신창호(2019). 비고츠키 아동 인격발달론의 유아교육적 의미. 인격교육, 13(3), 215-231. 

김미영(2015).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적 인간 고찰. 사회복지경영연구,2(2), 27-42.

곽영순(2001). 구성주의 인식론의 이론적 배경. 한국지구과학회지, 22(5),427-447.

 

<2번문항 추천도서> 

 

이진향, 강이근, 김태연, 맹두열, 서연숙, 석말숙 등(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창지사.

홍숙기(2005). (개정판) 성격심리(하). 서울: 박영사.

노안영, 강영신(2004). 성격심리학. 서울: 학지사

Albert Bandura(2002). 사회적 학습이론(변창진ㆍ김경린 공역). 파주: 한국학술정보. 

이임정(2009). 자기효능감의 이해를 통한 인간의 욕구와 행동에 관한 연구.경영교육연구, 55(1), 221-247. 

허경조(2008). 관찰학습에 대한 Bandura의 설명과 한계. 교육연구논총,29(3), 1-21. 

김미화(2021). 인성교육을 위한 고등학교 미술과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효과성,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이지윤(2016).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가구 디자인 교육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김현민(201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미술수업모형 개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이성연. 보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이루어진다. NEXT economy, 2020. 9. 

 

-포인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중간과제는 2개의 과제를 모두 작성해야 하며,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여기서 포인트는 "자신의 견해"를 (또는 경험!!) 전체과제물 분량의 50%를 넘어야 한다. 

당연히 표절은 XXXXXX 

 

또하나의 포인트 !!

"참고한 자료는 인용 규칙에 따라 본문에 표기하고, 과제물의 마지막 장에 참고문헌을 별도로 
작성" 해야한다!   <‘한눈에 보는 과제물 작성법’의 22쪽, 참고문헌의 예 ② 참고 >

 

https://www.knou.ac.kr/bbs/knou/51/668042/artclView.do?layout=unknown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시행 공고〕- 과제명, 과제작성 시 지시사항 등 변경공지 내용 수

고등교육의 기회 제공, 국민교육의 수준 향상, 사회교육의 확대 발전, 분야별 인재양성

www.knou.ac.kr

위 방송대 사이트에 한눈에 보는 과제물작성법 파일이 있음 :)

 

목차는 작성하지 않는다!! 

(처음에 안읽고 목차 적었다가 급히 지웠다 ! 어려운과제.. ) 

분량은 A4 4페이지 이상을 작성해야하며, 4페이지 미만일경우 감점이있다. 

여백: 왼쪽・오른쪽 20, 위쪽 30, 아래쪽 25, 머리말・꼬리말 0 (← 한글파일은 상단바 쪽 →쪽여백 오른쪽화살표를 눌러 내리면 → 쪽여백설정 에 있다.)  

글꼴: 신명조(나눔명조, 휴먼명조 등 명조 계열도 가능)/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 

 

그 외에 체크해야할 포인트들을 잘 정리하여 과제물을 완성해야한다 ! 

 

1학기때 그래도 운좋게 만점을 받을수 있었는데 이번에도 제발 ...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