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영상 강의의 학습개요와 학습목표 정리하기를 따로 모아 작성한 글
9강 가족과 집단
<학습개요>
이번 강의에서는 기본적인 사회체계인 가족과 집단의 특성 및 유형과 이들이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가족의 개념과 체계로써의 가족의 특성, 현대사회에서 가족의 기능적 측면을 알아보고, 다양한 가족의 형태와 가족체계의 역동성을 살펴본다. 또한 집단의 개념과 특성,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집단의 유형과 집단 역동(Group dynamics)의 특징도 살펴본다.
<학습목표>
1. 가족의 개념과 체계로써의 가족의 특성, 현대사회에서 가족의 기능적 측면을 이해할 수 있다.
2. 다양한 가족의 형태와 가족체계의 역동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집단의 개념 및 특성, 발달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4. 집단 유형과 집단 역동(Group dynamics)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정리하기>
가족의 개념 및 유형
・ 개인이 성장하고 발달하는데 가장 친밀하고 영향력 있는 사회환경
・ 가족의 유형: 핵가족, 확대가족, 노인가족, 한부모가족 등
・ 속박된 경계선과 유리된 경계선
집단의 개념 유형
・ 두 사람 이상, 공동목표, 상호작용
・ 집단의 유형: 내집단과 외집단, 준거집단, 공동사회와 이익사회 등
・ 집단 역동(Group dynamics)의 특징
<일차집단 과 이차집단 >
일차집단 | 이차집단 | |
집단구성 | 자발적 | 인위적 |
목적 | 집단유지와 상호작용 | 특정목표달성 |
규모 | 소규모 | 대규모 |
지속성 | 장기 혹은 영구적 | 일시적 혹은 유동적 |
인간관계 | 인격적, 직접적, 대면적 친밀하고 빈번한 접촉 | 비인격적, 간접적, 부분적, 형식적이고 뜸한 접촉 |
집단이탈 | 쉽게 바꾸기 어려움 | 쉽게 바꿀수 있음 |
인성형성 | 근원적 영향 | 2차적영향 |
사례 | 가족, 또래짐단, 친구집단 | 회사, 학교, 시민단체, 이익단체 |
<내집단과 외집단>
내집단 (In-group): 내집단은 개인이 속한 집단을 의미한다. 사람은 자신이 속한 집단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그 집단의 구성원들과 강한 유대감을 느끼는 경향이 있는데 이 집단은 개인의 정체성의 일부가 되며, 내집단의 구성원들 간에 상호 지원과 연대감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학교, 회사, 종교, 국가 등의 소속감이 내집단의 예가 될 수 있다.
외집단 (Out-group): 외집단은 개인이 속하지 않은 다른 집단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속하지 않은 집단에 대해 종종 부정적인 평가를 하거나, 이들 간의 차이를 강조하려는 경향이 있다. 외집단은 종종 '다른' 존재로 간주되며, 이로 인해 갈등이나 차별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른 학교나 다른 국가의 사람들은 외집단의 예가 될 수 있다.
< 집단유형과 집단역동>
집단유형 : 집단은 그 목적이나 구성원들의 관계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주로 목적에 따른 집단과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방식에 따른 집단으로 나눌 수 있다.
-목적에 따른 집단 분류
기본 집단 (Primary Groups):
사람들 간의 긴밀하고 개인적인 관계가 형성되는 집단으로, 일반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바탕으로 형성.
예시: 가족, 친구 그룹.
특징: 구성원들 간에 정서적 유대가 강하고, 상호작용이 일상적이고 지속적.
2차 집단 (Secondary Groups):
목적이나 특정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모인 집단으로, 구성원들 간의 관계가 비교적 형식적이고 목적 지향적.
예시: 직장, 학급, 동호회.
특징: 일시적이고 비공식적이며, 역할이나 책임이 명확.
참여 집단 (Reference Groups):
개인이 자신의 행동이나 태도를 비교하는 집단으로, 실질적으로 그 집단의 일원이 아니더라도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다.
예시: 유명인사, 정치적 집단.
특징: 개인의 사회적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형성 집단 (In-group)과 외집단 (Out-group):
내집단은 사람들이 속한 집단을 의미하며, 외집단은 그 외의 집단을 의미.
예시: 특정 팀, 국가, 정치적 입장 등.
특징: 내집단은 긍정적인 평가를, 외집단은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
- 상호작용 방식에 따른 집단 분류
작은 집단 (Small Groups):
상대적으로 구성원이 적고, 모든 구성원이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집단.
예시: 3~10명의 팀, 토론 그룹.
특징: 구성원 간의 관계가 밀접하고, 의사소통이 원활.
대집단 (Large Groups):
구성원이 많아서 모든 사람 간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어려운 집단.
예시: 회사, 교회, 대학교.
특징: 의사소통이 일방적일 수 있으며, 역할이 분화될 수 있다.
----------------------------------------------
집단 역동은 집단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호작용과 그로 인해 집단이 어떻게 발전하고 변화하는지를 설명하는 개념.
집단이 형성될 때부터, 갈등이나 협력 등 다양한 사회적, 심리적 요소가 작용.
- 집단의 발달 단계
브루스 터크만(Bruce Tuckman)의 모델에 따르면, 집단은 일반적으로 다섯 가지 발달 단계를 거친다고 설명한다.
1. 형성 (Forming):
집단이 처음 결성되는 단계로, 구성원들이 서로를 알아가고, 집단의 목적과 규칙을 설정.
특징: 불확실성과 긴장감이 존재하며, 개인은 자신의 역할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2. 격동 (Storming):
집단 내에서 갈등이 발생할 수 있는 단계. 구성원들이 각자의 의견이나 방식을 주장하면서 갈등이 발생하고, 역할에 대한 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
특징: 집단 규범과 역할을 정립하려는 과정에서 불화가 있을 수 있다.
3. 정착 (Norming):
갈등을 해결하고, 집단 내 규범과 역할이 확립되며, 집단의 응집력도 강화되는 단계.
특징: 상호 존중과 협력이 이루어지고, 신뢰가 형성된다.
4. 수행 (Performing):
집단이 효율적으로 목적을 달성하는 단계. 역할과 규범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고, 집단의 목표를 위해 높은 수준의 협력이 이루어진다.
특징: 집단의 성과가 극대화되며,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작업이 이루어진다.
5. 해산 (Adjourning):
집단이 임무를 마치고 해체되는 단계. 프로젝트가 끝나거나, 집단이 자연스럽게 종료되며, 구성원들이 해산된다는 점에서 이 단계가 추가된다.
특징: 집단 활동이 종료되며, 해산에 따른 감정적 반응이 있을 수 있다.
- 집단 내의 상호작용
1. 집단 응집력 (Group Cohesion):
집단 내에서 구성원들이 서로 얼마나 끈끈하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나타낸다. 높은 응집력은 집단의 성과와 안정성을 높이지만, 과도한 응집력은 집단 사고(groupthink)와 같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2. 갈등과 협력:
집단 내에서 갈등은 자연스러운 부분이며, 이를 어떻게 관리하는지가 중요하다.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타협이 필요하며, 갈등을 잘 관리하면 집단이 더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3. 리더십 (Leadership):
리더는 집단을 이끌어 가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리더의 스타일(권위주의적, 민주적, 자유방임적 등)과 리더십의 적합성에 따라 집단의 성과와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다. 리더는 집단의 목표를 설정하고, 갈등을 해결하며, 구성원들을 동기부여해야 한다.
4. 집단 규범 (Group Norms):
집단 내에서 행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대가 규범으로 설정된다. 규범은 집단의 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치며, 구성원들은 규범을 따르려는 경향을 보인다. 집단 규범이 강하게 형성되면 집단의 응집력이 높아지며, 규범을 위반하는 행동은 부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다.
'방송대사회복지★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1강 정리 (1) (14) | 2024.12.16 |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0강 정리 (10) | 2024.12.15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8강 정리 (18) | 2024.12.12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7강 정리 (29) | 2024.12.11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6강 정리 (9) | 2024.1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