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영상 강의의 학습개요와 학습목표 정리하기를 따로 모아 작성한 글
8강. 사회환경에 대한 관점과 생태체계이론
<학습개요>
이번 강의에서는 사회환경에 대한 관점을 알아보고 일반체계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기반하여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환경에 대한 사회학적 관점과 기능주의, 갈등주의 및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을 살펴본다. 또한 일반체계이론의 배경과 주요 개념을 알아보고, 생태체계이론의 특징과 주요 개념 및 Bronfenbrenner가 제시한 개인의 생태학적 환경을 살펴본다.
<학습목표>
1. 사회환경에 대한 사회학적 관점을 이해하고, 기능주의이론, 갈등주의이론 및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일반체계이론의 배경을 이해하고,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생태체계이론의 특징과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Bronfenbrenner가 제시한 개인의 생태학적 환경을 구분할 수 있다.
<정리하기>
사회환경에 대한 관점
・ 사회의 형성과 변화를 이해하는 기본적인 틀 제공
・ 거시적 이론: 기능주의, 갈등주의
・ 미시적 이론: 상징적 상호주의
생태체계이론
・ 일반체계이론의 주요개념 + 생태학적 관점
・ 적합성, 적응성, 유능성
・ 개인의 생태학적 환경
< Bronfenbrenner가 제시한 개인의 생태학적 환경>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는 개인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 생태학적 관점에서 다양한 환경적 요소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제시한 이론을 발전시킨 심리학자로 그의 생태학적 시스템 이론(Ecological Systems Theory) 은 개인의 발달이 여러 수준의 환경 시스템에서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하였다.
1. 미시체계 (Microsystem)
미시체계는 개인이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가장 가까운 환경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가족, 친구, 학교, 이웃 등 개인의 일상생활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과 환경들이 포함된다. 이들은 개인과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중간체계 (Mesosystem)
중간체계는 미시체계들 간의 관계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학교와 가정 사이의 관계나, 친구 관계와 학교 생활 간의 상호작용이 여기에 해당한다. 중간체계는 미시체계들 간의 연결을 통해 개인에게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3. 외체계 (Exosystem)
외체계는 개인이 직접적으로 참여하지 않지만, 그들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더 넓은 환경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부모의 직장, 이웃 사회적 지원 시스템, 정부 정책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개인은 이들 환경의 변화나 조건으로부터 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4. 거시체계 (Macrosystem)
거시체계는 사회적, 문화적 가치와 규범, 경제적 조건 등 매우 넓고,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소들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문화적 관습, 경제적 시스템, 법적 체제, 교육체계 등이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거시체계는 개인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그가 속한 사회의 전반적인 특성을 반영하며 장기적인 영향을 준다.
5. 시간적 차원 (Chronosystem)
브론펜브레너는 이 네 가지 시스템 외에도 시간적 차원(Chronosystem) 을 추가하여, 시간이 지나면서 환경적 변화가 개인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였다. 예를 들어, 사회적 변화, 개인의 삶의 전환기(예: 학교 졸업, 부모의 이혼 등) 등이 시간이 흐르면서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일반체계이론>
" 일반체계이론(General Systems Theory)" 은 복잡한 시스템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 제시된 이론으로, '루드비히 폰 베르탈란피(Ludwig von Bertalanffy)' 가 20세기 중반에 발전시킨 이론이다. 이 이론은 다양한 분야에서 시스템을 분석하는 데 활용되며, 자연과 사회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현상들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반체계이론의 핵심은 개별적인 요소들이 상호작용하며 전체적으로 하나의 시스템을 형성한다는 것.
일반체계이론의 주요 개념
- 시스템(System)
- 시스템은 서로 연결된 구성 요소들이 상호작용하면서 하나의 전체를 이루는 집합체를 의미한다. 시스템은 내부의 요소들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통해 기능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시스템은 " 자기조직화(self-organization)" 와 " 목표지향성(goal-oriented)" 을 갖게 됩니다.
- 시스템의 구성 요소
- 구성 요소(Elements): 시스템을 이루는 기본 단위들. 예를 들어, 생태계에서는 동물, 식물, 물, 공기 등이 구성 요소가 될 수 있다.
- 상호작용(Interactions): 시스템 내에서 요소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는 과정. 상호작용은 시스템의 기능을 결정하며, 시스템의 특성을 변화시킬 수 있다.
- 경계(Boundaries): 시스템의 외부와 내부를 구분하는 선. 경계는 시스템의 범위를 정의하며, 시스템이 외부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준다.
- 시스템의 특성
- 개방 시스템(Open System): 외부 환경과 에너지, 정보 등을 교환하는 시스템. 대부분의 시스템은 개방 시스템으로, 외부와 상호작용하면서 변화한다. 예를 들어, 인간 조직, 사회, 생태계 등은 개방 시스템이다.
- 폐쇄 시스템(Closed System): 외부 환경과 상호작용이 제한적인 시스템. 폐쇄 시스템은 외부와의 에너지 교환이 거의 없으며, 독립적으로 운영된다.
- 위계성(Hierarchy): 시스템은 다양한 수준에서 계층적으로 존재할 수 있다. 상위 시스템은 하위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으며, 각 시스템은 특정 기능을 수행한다.
- 상호의존성(Interdependence)
- 시스템의 구성 요소들은 서로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하나의 요소에 변화가 일어나면, 다른 요소들에도 영향을 미치게된다. 이는 시스템 내에서 발생하는 " 피드백(loop)" 을 통해 나타난다.
- 자기조직화(Self-organization)
- 시스템은 외부의 강제적인 영향을 받지 않고도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질서나 구조를 형성할 수 있다. 이는 복잡한 시스템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특성으로, 예를 들어, 생태계나 사회에서의 자율적 변화와 적응을 설명할 수 있다.
- 피드백(Feedback)
- 시스템 내의 피드백은 변화가 시스템 내에서 반복되거나 강화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피드백은 " 양성 피드백(positive feedback)" 과 " 음성 피드백(negative feedback) " 으로 나눌 수 있다.
- 양성 피드백: 변화가 더 큰 변화를 촉진하는 과정. 예를 들어, 사회적 행동이 확대되거나 경제적 활동이 성장하는 현상.
- 음성 피드백: 변화가 억제되는 과정으로,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 예를 들어, 체온 조절 메커니즘에서 나타나는 현상.
- 시스템 내의 피드백은 변화가 시스템 내에서 반복되거나 강화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피드백은 " 양성 피드백(positive feedback)" 과 " 음성 피드백(negative feedback) " 으로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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