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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대사회복지★/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6강 정리

by 커리밥알 2024. 1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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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영상 강의의 학습개요와 학습목표 정리하기를 따로 모아 작성한 글 

 

6강 사회적학습이론

 

 

<학습개요>

 

 이번 강의에서는 사회적 학습이론을 통해 인간행동의 형성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학습 이론의 배경과 특징을 알아본 뒤, 기대와 가치강화를 중심으로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 및 주요 개념을 살펴보고, 행동 잠재강도와 욕구 잠재강도를 알아본다. 그리고 사회적 학습의 개념을 확장시킨 반두라가 제시한 사회인지의 개념과 삼원적 상호결정론 모델, 자기조절 및 자기효능 등을 살펴보고, 관찰학습의 과정 및 영향요인도 알아본다. 나아가 사회적 학습 이론을 연구한 학자들의 성격발달과 적응에 대한 관점도 살펴본다.

 

<학습목표>

  1. 사회적 학습 이론의 배경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로터가 제시한 사회적 학습이론의 특징을 이해하고, 기대가치모델과 행동 및 욕구의 잠재강도 등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반두라가 제시한 사회인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삼원적 상호결정론 모델과 자기조절 및 자기효능 등을 설명할 수 있다. 또한 반두라가 제시한 관찰학습의 과정 및 영향요인을 제시할 수 있다.

<정리하기>

  1. 사회적 학습이론의 배경과 특징
    ・ 행동주의에 대한 문제제기
    ・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의 차이
  2.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
    ・ 기대와 가치강화
    ・ 행동 잠재강도, 욕구 잠재강도
  3.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
    ・ 삼원적 상호결정론 모델
    ・ 관찰학습, 대리강화, 자기조절, 자기효능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

로터(Julian B. Rotter)의 사회적 학습 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외부 환경과 개인의 인지적 해석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하는 심리학 이론으로 이 이론은 행동주의와 인지 이론을 결합하여, 인간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배우고, 그 과정에서 행동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를 목표 달성의 기대자아개념으로 보고 있다.  

1. 행동에 대한 기대 (Expectancy)

로터는 인간의 행동은 특정 상황에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았다. 이는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특정 행동이 보상을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감을 형성하게 되는데, 기대는 내적 통제감외적 통제감에 따라 달라진다.

2. 강화 (Reinforcement)

행동이 강화되는 정도는 그 행동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때 커진다.  로터는 인간이 어떤 행동을 할지 결정할 때 그 행동이 보상을 가져올 것인지에 대한 기대가 중요하다고 보았다.

3. 내적 통제와 외적 통제 (Internal vs. External Locus of Control)

로터의 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은 "통제의 장소(locus of control)"로,  개인은 자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자신의 노력과 결정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믿는 사람(내적 통제)을 가지고 있을 수 있고, 반대로 외부 요인(예: 운, 다른 사람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믿는 사람(외적 통제)을 가질 수 있다. 내적 통제를 가진 사람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더 많은 책임감을 느끼고, 외적 통제를 가진 사람은 자신의 운명에 대해 덜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

4. 강화의 가치 (Reinforcement Value)

로터는 사람마다 강화의 가치가 다르다고 설명합니다. 즉, 사람들이 보상을 추구하는 이유는 보상이 얼마나 그들에게 중요한지, 또는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경제적인 보상에 더 높은 가치를 두고, 또 다른 사람은 사회적 인정에 더 큰 가치를 둘 수 있습니다.

5. 상황에 대한 기대 (Behavioral Expectancy)

로터는 특정 행동이 특정 상황에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가 행동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라고 주장하였다. 이 기대는 그 사람이 경험한 과거의 사건들과 그 사건들에서 얻은 보상에 기반하여 형성된다. 이 기대는 사람들이 어떻게 특정 상황에서 반응할지 예측할 수 있게 한다.

 

 

<반두라의 사회적학습이론>

 

 반두라(Albert Bandura)의  사회적 학습 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은 인간의 행동이 외부 자극에 의해 결정되지 않고, 인지적 과정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된다고 설명하는 이론이다. 반두라는 인간이 관찰모델링을 통해 행동을 학습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론의 핵심은 사람들이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과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다하였다.

1. 관찰 학습(Observational Learning) 또는 모델링(Modeling)

반두라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함으로써 학습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인간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보고, 그 행동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지 관찰한 뒤 이를 자신의 행동에 반영하게 되는데, 이를 모델링(modeling) 또는 관찰 학습(observational learning)이라고 지칭한다.

주요 실험: 보보 인형 실험(Bobo doll experiment)

반두라는 1961년에 유명한 보보 인형 실험을 통해 관찰 학습을 실험하였다. 실험에서 아이들은 성인이 보보 인형을 때리는 행동을 보고 그대로 모방하였다. 이 실험은 사람들이 단순히 외부 자극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보고 배우는 능동적 학습 과정이 있음을 보여주는 실험이였다.

2. 주요 인지적 과정(Cognitive Processes)

반두라는 학습이 단지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이 아니라, 인지적 과정이 포함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학습자는 타인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를 기억하며, 동기가 있을 때 그것을 재현하게된다. 즉, 사람들은 모델의 행동을 단순히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기억하고 자신의 목표와 연결하여 행동을 선택하게된다.

3. 자기 효능감(Self-Efficacy)

반두라는 사람들의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개념으로 자기 효능감을 제시하였는데, 자기효능감이란, 자신이 특정 상황에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예를 들어, 사람들은 어떤 일이 자신에게 가능할 것이라고 믿을 때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동기를 갖게 되는 것이 그 예이다.

자기 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어려운 상황에서 도전을 받아들이고, 실패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경향이 있지만 반대로 자기 효능감이 낮은 사람은 쉽게 포기하거나 새로운 도전에 대해 회피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다.

4. 강화와 처벌(Reinforcement and Punishment)

반두라는 강화처벌이 사람들의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였다. 그러나 그가 강조한 점은 간접적 강화간접적 처벌의 역할로  즉, 사람들이 직접 경험하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강화나 처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그것이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특정 행동을 하고 보상을 받는 것을 보면, 그 행동을 모방하고 싶어 할 것이다. 반면, 처벌을 받는 것을 보면 그 행동을 피하게 된다.

5. 행동-인지-환경 상호작용 (Triadic Reciprocal Determinism)

삼원적 상호결정론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행동, 인지적 요인, 환경적 요인상호작용을 제시했하였다.  이를 행동-인지-환경 상호작용(Triadic Reciprocal Determinism)이라고 부르며, 인간의 행동은 이 세 가지 요소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복합적인 과정으로 이해되어진다.

  • 행동은 개인의 내적 신념과 외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반대로 행동은 환경과 인지적 요인에 영향을 미친다.
  • 인지적 요인은 사람의 신념, 기대, 목표 등이 포함되며, 이는 사람의 선택과 반응에 영향을 준다.
  • 환경적 요인은 주변 사람들, 사회적 규범, 문화적 배경 등 외부적인 요인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이 수학 문제를 풀기 위해 노력하는 상황을 가정하여 본다면,

  • 행동: 학생은 수학 문제를 풀기 위해 노력하는 행동을 한다.
  • 인지적 요인: 학생은 자신이 수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기 효능감(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 환경적 요인: 학생은 수학 문제를 푸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사친구들이라는 지원적 환경 속에 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지속적으로 서로 영향을 주며, 사람은 능동적으로 자신의 행동과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6.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학습

반두라는 사회적 학습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강조하였다. 즉, 사람들이 속한 사회적 환경은 그들의 학습과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사람들은 자신의 사회적 환경에서 다양한 모델을 관찰하고, 이들을 모방하면서 학습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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