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대사회복지★/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3강 정리

by 커리밥알 2024. 12. 4.
반응형
SMALL

※ 동영상 강의의 학습개요와 학습목표 정리하기를 따로 모아 작성한 글

 

3강 인간행동의 연구와 실천 

 

<학습개요>

 

이번 강의에서는 인간행동 연구의 목적과 유용성을 알아보고, 인간행동에 대한 학문적 쟁점들을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연구의 본질 및 목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행동 연구의 목적을 알아보고, 인간 행동을 예측・조절하려는 목적을 지닌 학문분야인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사회복지학, 심리학, 교육학, 청소년학을 간략하게 살펴본다. 그리고 인간행동에 대한 지식이 갖는 개인적⋅사회적 유용성도 알아본다. 또한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을 유전론과 환경론, 자율론과 결정론,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학습목표>

  1. 연구의 본질 및 인간행동 연구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행동을 예측하고 조절하려는 목적을 지닌 학문분야인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사회복지학, 심리학, 교육학, 청소년학의 속성을 제시할 수 있다.
  3. 인간행동에 대한 지식이 갖는 개인적⋅사회적 유용성을 작성할 수 있다.
  4. 유전론과 환경론, 자율론과 결정론,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중심으로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을 설명할 수 있다.

<정리하기>

  1. 인간행동의 연구와 적용
    ・ 연구의 본질과 인간행동의 연구의 목적
    ・ 인간행동을 예측⋅조절하려는 목적을 지닌 학문분야: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사회복지학, 심리학, 교육학, 청소년학
    ・ 인간행동에 대한 지식의 유용성
  2.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 유전론과 환경론
    ・ 결정론과 자율론
    ・ 일반적 특수론과 특수적 반응론

<유전론과 환경론>

유전론 : '급한 성질', '순종형'등과 같은 인간의 행동적 특성은 태어날때부터 가지고 있었다는 견해 환경론 : 인간의 행동적 특성이 유전적으로 결정된다기보다 전통이나 문화 또는 환경에 의하여 형성된다는 경해 
갈톤(Galton) 다윈의 진화론기초. 위대한 가문과 평범한 가문의 형통 종단적으로 분석하여 인간의 신체적특성, 소질, 정신능력은 유전된다고 결론 

고다드(Goddard) 명문출신 부인 소생의 자손들은 정신적으로 건강 모범적, 작부출신 정부 소생 성질급하고 문제가 많다고 연구.

쉘던(Sheldon) 인간의 신체ㅠ형을 구분하고 신체적유형에 따라 일탈행위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지 연구 

Shield, Wilson, Nichols : 일란성 쌍둥이와 이란성 쌍둥이중 일란성 쌍둥이는 다른환경에 자라도 지능이비슷. 유전적요인.


미드(Mead) 뉴기니 지방의 여성과 남성의 행동적 특성이 서구의 그것과 다르다는 점 그외 여러부족 관찰로 남성성이나 여성성은 유전적인 것이 아니라 문화적인것이라 확산 

비고츠키(Vygotsky) 지능이라는 개념자체가 사회와 문화에 의해 만들어진 개념 

혼지크(Honzik) 지능의 항존성과 가변성연구. 지능이 유전보다는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는 결론 

그레이 등(Gray et al.) 문화적 혜택 집중교육으로 지능상승. 

케이건(Kagon) 인간행동의 변이 가운데 유전자 때문에 일어나는 부분은 전형적으로 10%로에 불과   

 

<결정론과 자율론>

결정론 : 인간행동의 형성은 외부자극에 의해 달라진다. 자율론 : 인간행동의 형성은 인간의 주관적 판단과 선택적인 대응에 의하여 달라진다.
돌라드(Dollard) & 밀러(Miller) 수많은 공포를 유발하는 자극에 의하여 공포학습 → 공포발현
 
스키너(Skinner) 인간행동은 자극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견해.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떨어지는 상자에 주를 가두고 실험→ 쥐가 우연히 지렛대를 눌러 먹이가 떨어지자 쥐는 지렛대를 눌러 먹이를 얻으려는 행동을 한다는 것. "강화조건"에 따라 학습된 행동이 얼마나 지속되는지 연구 
 
왓슨(Watson) 인간상대로 인간행동을 변화시키는 직접적인 실험시도  
로저스(Rogers) 인간의 의지적 지향성, 자각성, 건전한 선택능력, 삶의 주관성을 높이평가. 

반두라(Bandura) 인간의 행동 형성과정에서 외적자극에 대한 단순한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고 하였음. 즉 상황결과에 관한 판단에 의해 인간의 행동이 달라진다고 하였음 

미드(Mead) 인간은 의미를 창조하고 해석하며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기도하는 주체적 자아를 지닌 존재로 보았음  

 

<인간행동의 일반적 특수론 과 특수적 반응론>

 

"일반적 특수론"은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보편적이고 특수한 요소가 동시에 존재한다고 보는 이론적 접근

이 이론은 인간 행동의 기본적인 법칙과 일반적인 특성을 이해하려는 동시에, 개별적이고 특수한 상황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설명한다.

  • 보편성: 인간은 기본적으로 일정한 행동 패턴을 공유 예를 들어, 감정적 반응, 사회적 상호작용, 학습 능력 등은 문화와 환경을 넘어서서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특성.
  • 특수성: 인간은 각각의 개별적 상황에서 다르게 반응할 수 있음.  예를 들어, 사람은 문화적 차이에 따라 사회적 규범을 다르게 적용할 수 있다.
  • 상호작용: 인간 행동은 일반적인 법칙(예: 감정이 특정 자극에 반응하는 방식)과 개별적 상황(예: 특정 상황에서의 감정 표현)이 상호작용하면서 나타난다.

"특수적 반응론" 은 인간의 행동을 특정한 자극이나 상황에 대한 개별적인 반응으로 설명하는 관점.

이 이론은 인간 행동이 각 개인의 특수한 상황, 경험, 환경적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을 강조. 인간은 동일한 자극에 대해 다르게 반응할 수 있으며, 이러한 반응은 환경적, 심리적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고 봄

  • 상황 의존성: 사람은 각기 다른 상황에서 다르게 반응할 수 있으며, 이는 그가 처한 환경이나 자극에 따라 달라진다. 즉, 상황에 특수한 반응을 보인다.
  • 개인차: 인간의 행동은 개인의 경험, 성격, 신경학적 상태 등 개별적인 차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
  • 자극-반응 모델: 인간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며, 그 반응은 개별적이고 특수한 상황에 맞춰 형성.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