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영상 강의의 학습개요와 학습목표 정리하기를 따로 모아 작성한 글
2강 인간행동의 형성과 사회환경
<학습개요>
이번 강의에서는 인간행동의 형성과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을 살펴본다. 인간은 인간을 통한 사회화(socialization)를 통해서만 성장할 수 있는데, 이러한 사회화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사회적 제도로서 교육을 본질을 살펴본다. 그리고 Freud, Piaget, Erikson, Havighurst가 제시한 인간발달의 단계를 알아보고, 인간발달의 원리를 살펴본다. 또한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요인, 자연환경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 개인의 경험과 학습 요인을 알아보고, 나아가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사회환경으로서 가정, 학교, 집단, 문화를 살펴본다.
<학습목표>
- 인간의 사회화와 교육의 본질, 인간발달의 개념을 제시할 수 있다.
- Freud, Piaget, Erikson, Havighurst가 제시한 인간발달의 단계를 이해하고, 인간발달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요인, 자연환경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 개인의 경험과 학습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사회환경인 가정 환경, 학교 환경, 집단 환경, 문화 환경의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정리하기>
- 인간행동의 형성
・ 성장⋅발달하는 인간: 인간을 통한 사회화(socialization)
・ Freud, Piaget, Erikson, Havighurst가 제시한 인간발달의 단계 - 인간의 발달과 사회환경
・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생물학적 요인, 자연환경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 개인의 경험과 학습
・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사회환경: 가정, 학교, 집단, 문화
<프로이트의 아동기의 발달단계>
- 구강기 ( 0~1세 )
- 항문기 ( 1~2세 )
- 남근기 ( 3~5세 )
- 잠복기 ( 6~11세 )
- 생식기 ( 12~15세 )
프로이트에 따르면 인가의 인간의 성적욕구인 리비도(libido)가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단계에서 얼마나 억압되느냐 혹은 충족되느냐에 따라 인간의 성격에 장애가 발생 할수있다 하였다.
<피아제의 인간의 발달과정>
- 감각운동기 ( 0~2세 )
- 전조작기 ( 2~7세 )
- 구체적 조작기 ( 7~12세 )
- 형식적 조작기 ( 12~15세 )
피아제의 인간 발달 이론에서 중요한 점은, 아동이 능동적으로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발달한다는 것이라 하였다. 그는 아동이 단순히 환경의 자극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는 능동적인 학습자로 보았으며 또한, 각 단계는 고유한 사고 방식과 문제 해결 방식이 있으며, 아동은 이전 단계에서 획득한 능력을 바탕으로 점진적으로 더 복잡한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하였다.
피아제의 이론은 아동 발달에 관한 중요한 이정표를 제시했으며, 교육, 심리학, 발달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에릭슨의 인간발달 심리사회학측면>
- 기본적 신뢰 대 불신 ( 0~1세 )
-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 (2~3세)
- 주도성 대 죄의식 (4~5세)
- 근면성 대 열등감 (6~11세)
- 정체성 대 역할혼란 (12~18세)
- 친밀감 대 고립 (20~35/40세)
- 생산성 대 침체 (40~60세)
- 자아완성 대 절망 (60세 이후)
에릭슨은 인간발달을 심리사회학적인 측면에서 연구하였다. 청소년기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생 전체를 통하여 계속 나타난다고 전 생애에 걸친 인간발달을 연구하였다. 각각의 과정에는 반드시 거치게 되는 도전과 위기가 있고, 이 위기를 잘 극복한다면 다음 단계에 잘 적응하고 건전한 양상을 보인다고 하였다.
에릭슨의 견해는 이후 "해비거스트"에 의하여 발달과업 이라는 개념으로 발전되었다.
<해비거스트의 발달과업>
- 연령에 따른 발달과업 : 각 연령대에서 성취해야 하는 중요한 발달 과업이 다르며,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은 인생의 각 단계에서 성격, 태도, 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 사회적 환경의 중요성: 해비거스트 는 발달과업을 사회적 상호작용과 환경의 맥락에서 설명하며, 가족, 친구, 학교, 직장 등 사회적 환경이 발달과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 각 발달과업의 관계: 각 단계의 발달과업은 독립적이지 않고, 이전 단계에서의 성공적인 과업 해결이 이후 단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예를 들어, 청소년기에 정체성의 확립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성인기에 자아를 확립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 발달의 연속성: 해비거스트 는 발달과업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한 단계에서의 발달과업 해결이 다음 단계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고 하였다.
'방송대사회복지★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6강 정리 (9) | 2024.12.08 |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5강 정리 (9) | 2024.12.07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4강 정리 (23) | 2024.12.06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3강 정리 (14) | 2024.12.04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강 정리 모음 (13) | 2024.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