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강의 학습개요, 학습목표, 정리하기, 연습문제 작성 -
6강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
♣ 학습 개요
접근모델이란, 학교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현상들을 핵심적 사실, 중심개념, 이들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단순하게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사건이나 현상 자체는 복잡하지만 접근모델의 틀에서 보면, 어떤 조건에서 학생과 학교가 변화될 수 있을지,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학교사회복지사가 누구와 무엇을 해야 할지를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6강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대표적인 접근모델로, 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모델, 지역사회 학교모델, 사회적 상호작용모델,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모델에 대해 알아보고, 각 접근모델들을 적용한 학교사회복지 사례를 통해 이해를 돕고자 한다.
♣ 학습 목표
1. 전통적 임상모델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에 적용할 수 있다.
2. 학교변화모델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에 적용할 수 있다.
3. 지역사회 학교모델과 사회적 상호작용모델을 이해할 수 있다.
4.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모델을 이해할 수 있다.
♣ 정리 하기
- 전통적 임상모델
전통적 임상모델은 학생의 문제를 학생이나 가족 또는 둘 다의 역기능적 어려움 때문에 발생한다고 본다. 문제해결을 위해 개별학생이나 가족에게 초점을 맞추고, 상담, 가정방문, 개별지도 및 집단활동 등의 활동을 주로 한다. 학생의 문제가 심각할 때는 치료기관에 의뢰하기도 한다. 전통적 임상모델은, 기존 조직에 없던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처음 투입될 때 많이 활용되는데, 의뢰학생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입증하고 자리매김을 하는 데에 유용한 접근모델이다. - 학교변화모델
학교변화모델은 학생의 문제 원인이 학교의 역기능적 규범과 조건에 있다고 보고, 학생의 학교적응을 어렵게 하는 학교규칙, 운영방침, 조건들을 변화시킴으로써 학생들이 학교에서 교육적이고 복지지향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학교사회복지사가 이러한 일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교 안에서 전문성을 인정받고 충분한 신뢰를 쌓는 것이 전제될 필요가 있다. - 지역사회 학교모델
학교가 기능을 잘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와 협력적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다. 지역사회가 학교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학교를 지지할 때, 그리고 학교는 지역사회의 특수성과 사회적 요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할 때, 바람직한 학교교육과 학교복지가 이루어질 수 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유기적 교류를 돕는 중간매개자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 사회적 상호작용모델
학교의 문제는 학생과 다양한 체계들간의 상호작용이 역기능적으로 이루어진 결과라고 본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학생, 가정, 지역사회 사이에서 기능적 상호작용을 방해하는 요소를 찾고 상호작용유형이 변화되도록 노력한다. 이를 위해 학교사회복지사는 각 체계들과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체계간의 이해를 촉진하는 중재자, 자문가의 역할을 한다. -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모델
학교가 갖는 문제들은 대개 유사한 상황에 처한 학생의 독특한 특성들과 학교 및 지역사회의 조건간의 상호작용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의 관계를 변화시킴으로써 표적집단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교육기회 형평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장, 교사, 전문가 등의 다학문적 팀을 구성하여 사정하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 학교연계 통합서비스
학교연계 통합서비스는 1990년대 미국에서 사회분열, 사회 위험요인 증가, 교육불평등 문제 등이 심각하게 대두되면서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제시된 일종의 서비스이다. 학생과 가족들의 복잡한 문제들을 효과적인 통로인 학교와 연계하여 제공함으로써 학생의 교육뿐 아니라 가족의 기능 강화도 함께 이룰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연습 문제
1. <-학생의 문제는 학생이나 가족 또는 둘다의 역기능적 어려움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문제해결을 위해 학생과 가족에게 개별지도, 상담, 가정방문을 실시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상담자, 치료자, 정서적 지지자의 역할을 한다.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처음 투입될 때 많이 활용되며 효과적이다.>
질문 : 지문에서 설명하는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은 무엇인가?
1) 전통적임상모델 2)학교변화모델 3)지역사회 학교모델 4)사회적 상호작용모델
정답 : 1
전통적 임상모델은 심리적, 사회적 문제를 가진 개별학생이나 가족에게 개입하여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는 방향으로 활동하는 접근모델이다.
2. <무단결석, 비행, 학습부진 등의 문제는 학생의 특성이 학교와 지역사회의 조건에 맞물려 상호작용하면서 역기능적으로 형성된 경우일 때가 많다.
따라서 학생, 학교, 지역사회 간의 상호작용에 변화를 일으켜서, 학교의 제도적 관습과 정책을 수정하고, 표직집단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완화하여 교육기회의 형평성을 확보하는 것을 학교사회복지의 목표로 한다.> 지문에서 설명하는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은 무엇인가?
1)학교변화모델
2)지역사회학교모델
3)사회적상호작용모델
4)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모델
정답 : 4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모델은 표적집단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완화할 목적으로 학교와 지역사회, 학생의 관게를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어 개입한다.
7강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 학습 개요
이번 강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을 살펴본다. 이를 위하여 우선 학교사회복지실천의 기초인 학교사회복지실천 구조와 학생, 학교, 지역사회에 대해 살펴보고,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나아가 학교사회복지의 관점에 대해 확인한다.
♣ 학습 목표
- 학교사회복지실천의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실천 관점에 대해 명확히 설명할 수 있다.
♣ 정리 하기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의 전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기에 앞서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기초지식을 학습해야 한다. 학교사회복지의 효과적인 실천을 위해서는 학교사회복지실천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학생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를 이해하는 것은 학교사회복지실천의 가장 중요한 요건이라 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사의 관점은 학교사회복지실천의 방향과 방식을 결정하는 좌표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학교사회복지사가 잔여적 관점을 견지할 경우 학생 개인에 대한 개입에 주력할 것이고, 제도적 관점을 취할 경우 학생의 호나경과 구조 변화에 집중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천관점에 대한 구분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학생의 사례와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학교사회복지 실천기반 조성
학교사회복지의 기초지식을 습득한 다음에는 실천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준비에 대해 점검해야 한다.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성패는 학교사회복지사의 마인드와 열정 그리고 전문성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한편, 교육주체들과의 관계형성도 학교사회복지실천에서 핵심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학교사회복지를 위한 주요 기반이 조성되면 인력이나 행정서식을 확보하고 학교사회복지실 등을 구비해야 한다.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일반적으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은 ‘사례발견 → 사정 → 개입계획 수립 → 실행 및 모니터링 → 종결 및 평가’로 진행된다.
♣ 연습 문제
1.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실천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학생의 문제를 개인적 문제로 파악
2) 문제원인을 또래집단 등 학생의 인접환경에서 찾음
3)학생의 문제원인을 물질적 자원의 결핍에서 찾음
4)문제원인을 사회적 자원과 힘의 불균형에서 찾음
정답 : 4
①, ②, ③은 잔여적 학교사회복지실천임
2. <이 단계에서 클라이언트의 동의를 얻어야 하며, 이해당사자의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 또한 학교사회복지사가 직접적으로 실천할 것인가, 지역사회의 기관이나 단체의 자원을 활용할 것인가를 판단해야 한다.>
지문은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중 어느 단계에 대한 설명인가?
1)개입계획수립
2)사정
3)모니터링
4)실천
정답 : 1
개입계획 수립을 수립할 때 학생의 동의와 이해당사자의 의견수렴, 그리고 실천의 방식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8강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
♣ 학습 개요
학교사회복지는 발달단계상 아동과 청소년, 지위상 학생들의 복지와 권익을 위해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 사회 양극화와 교육소외, 교육불평등 현상이 심화되면서 그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아직까지 학교사회복지 자체의 법적 기반을 갖추지는 못하였으나, 헌법과 교육법, 아동청소년 관련법으로부터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내용에 대한 법적 근거를 찾아볼 수 있다.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과 상황에 따라 법과 제도로부터 적절한 원조를 이끌어내어 지원하고, 학생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사례에 적용가능한 법적 근거와 정책을 찾아 연계해야 할 때가 있다. 더 나아가 적절한 정책수립을 주장하고 학생 입장을 옹호하고 학교와 지역사회, 관계기관들을 연계하는데 근거가 되는 관련법과 정책을 알아보고자 한다.
♣ 학습 목표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근거를 헌법으로부터 설명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와 연관된 교육 관련법을 이해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와 연관된 아동청소년 관련법을 이해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 관련 정책을 이해할 수 있다.
♣ 정리 하기
- 헌법 및 교육 관련 법률 중 학교사회복지 관련법
학교사회복지와 관련하여, 헌법에 인간의 존엄 및 행복추구권, 평등권, 교육받을 권리가 제시되어 있다. 또 교육 관련 법률 중 「교육기본법」에 있는 학습권, 교육의 기회균등에 대한 조항을 통해 교육소외계층 없는 균등한 교육 환경 조성의 근거를 찾을 수 있다. 또 보건 및 복지의 증진에 대한 조항에서, 학생뿐 아니라 교직원에 대한 복지도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초·중등교육법」에 의무교육 실시, 학생징계절차,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한 언급이 있으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 등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 아동·청소년 관련 법률 중 학교사회복지 관련법
「아동복지법」, 「청소년 기본법」, 「청소년 보호법」, 「청소년복지 지원법」, 「소년법」 등에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보호·지원에 대한 내용이 명시되어 있고, 이 밖에 대상청소년 및 내용에 따라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다문화가족지원법 등을 참고할 수 있다.
아동·청소년 관련법에서의 아동 또는 청소년의 연령에 따른 정의가 상이하다. 「아동복지법」은 아동을 18세 미만으로 정의한다. 「청소년 기본법」과 「청소년복지 지원법」은 9세 이상 24세 이하로, 「청소년 보호법」과 「소년법」은 19세 미만으로 정의한다. - 교육복지
교육복지란, 교육적 측면에서는 학생의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자가 경험하는 학습의 질을 강조하고, 복지적 측면에서는 교육기회 형평성에 대한 문제제기와 대안을 강조한다. 교육소외를 극복하고 정상적인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상태를 교육복지라고 한다. 또 누구나 공정한 교육기회 속에서 유의미한 학습경험을 하며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교육적 성취를 거둘 수 있도록 하며, 적어도 사회구성원이 갖추어야 할 기초적인 공통기준을 공유함으로써 배제되지 않고 공동체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려는 공적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 관련 교육정책
교육정책이란, 국가의 사회적·공공적·조직적 활동이며 교육을 통해 어떤 인간을 육성할 것인가에 대한 장기비전과 사회적 합의를 포함한다.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주요 교육정책은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 학교부적응, 방과후 보육 및 방과후 활동, 다문화가족자녀 영역의 지원정책들이 추진되고 있다.
♣ 연습 문제
1. <교육에 관한 권리와 의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임을 정한 법으로, 교육제도와 그 운영에 관한 기본적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이 법률은 교육의 목적 및 학생, 학부모, 교사 등 교육당사자가 갖는 권리에 대해 명시하고 있다.>
질문: 학교사회복지와 관련하여 지문에서 설명하는 법률은 무엇인가?
1)헌법
2)교육기본법
3)초.중등교육법
4)고등교육법
정답 : 2
「교육기본법」은 교육에 관한 국민의 권리와 의무, 국가 및 지방자체단체의 책임을 정한 법으로 교육제도와 그 운영에 관한 기본적 사항을 규정한다. 1장 총칙, 2장 교육당사자, 3장 교육의 진흥으로 구성된다.
2.「청소년 기본법」의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청소년”이란 만 19세 미만인 사람을 말한다.
2) “청소년활동”이란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교류활동·문화활동 등을 말한다
3) “청소년복지”란 청소년이 정상적인 삶을 누릴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을 조성하고 조화롭게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사회적·경제적 지원을 말한다.
4) “청소년보호”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에 유해한 물질·물건·장소·행위 등 각종 청소년 유해환경을 규제하거나 청소년의 접촉 또는 접근을 제한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 : 1
「청소년 기본법」에서 “청소년”은 9세 이상 24세 이하인 사람으로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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