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대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론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론 11강 12강 13강

by 커리밥알 2025. 5. 29.
반응형
SMALL

사호복지학과 학교사회복지론 11강 12강 13강 강의 정리 

 

11강 학습부진에 대한 개입 

 

♣ 학습 개요

 

 청소년들에게 학업은 중요한 생애발달과제이다. 학생들에게 고민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든 못하는 학생이든 학업문제가 높은 순위로 등장한다. 그만큼 학업은 학생들의 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학교는 학업을 위해 존재하는 공간이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업문제 및 지원방법에 대한 이해를 갖출 필요가 있다. 이 장에서는 학습과 학습부진의 개념,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이해하고 학습부진을 지원하는 학교사회복지 개입방법에 대해 3단계 교육안전망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 학습 목표 

 

  1. 학습과 학습부진의 개념을 이해한다.
  2.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환경 변인을 이해한다.
  3. 학습부진 해결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개입방법을 이해한다.

♣ 정리 하기 

 

  1. 학습의 개념
    학습(學習)이란 낯선 것을 배워서 알게 되고 서투르게 알고 있던 것을 익혀서 숙달하는 과정이다. 이 개념에는 제도적 교육기관에서 지식을 배우고 익히는 것뿐만 아니라 생존과 번영을 위해 개인이 무엇인가를 배우고 익히는 모든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2. 학습부진
    학습부진(underachievement)이란 학생의 잠재적인 인지적 능력 수준에 비해 학업성취가 현저히 낮은 상태를 말한다. 학습부진이 국가적으로 드러난 문제가 된 데에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영향이 크다. 이 평가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 교육목표에 얼마나 도달했는지를 체계적으로 진단하기 위해 국가가 실시하는 평가이며, 개별학생의 우열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과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하고 교육정책을 수립하는 기초자료를 마련할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3. 학습부진의 원인
    학습부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는 개인적 원인인 학생요인과 학교, 가정, 지역사회, 국가 등의 환경요인이 있다.
    학생요인으로는 목표, 학문자아개념, 동기, 좌절대처전략, 귀인양식, 학습전략 등이 작용하고, 환경요인으로는 학교환경, 또래관계, 교사와의 관계 및 수업방식, 부모의 관여행동, 제도 및 정책 등이 작용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의 학업성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학생을 지원하고 환경요인을 개선하는데 개입할 필요가 있다.
  4. 학교사회복지의 개입
    학습부진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기초학력이 부족한 것을 확인한 다음에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후조치보다, 교실에서 학생의 학습 어려움을 발견하는 즉시 도움을 제공하는 사전 예방일 것이다. 최근 학교와 교육부는 “한 아이도 놓치지 않는 1:1 맞춤형 교육 실현”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3단계 안전망을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서 1단계는 교실 내 지원, 2단계는 학교 안 지원, 3단계는 학교 밖 지원을 가리킨다.

 

♣ 연습 문제 

 

1.  <___은 자신과 타인의 행동에 대한 원인을 추론하는 방식이다. Weiner는 통제소재, 안정성, 통제가능성에 따라 ____을 구분하였다. 학생이 학습결과를 내적이고 통제가능한 원인 때문이라고 생각할수록 더 공부하고 학업성취가 향상될 가능성이 높다.>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요인 중 지문에서 설명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1) 목표 

2) 동기

3) 귀인양식

4) 좌절대처전략

 

정답 : 3

학생이 자신의 학업성취수준에 대해 노력 등 내적이고 통제가능한 원인이 귀인하는 것이, 능력이나 운 등 외적이거나 변하지 않는 원인이 귀인하는 것보다 노력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2.  <학습장애, 학습결손의 장기적 누적, 정서행동문제, 돌봄이 필요한 학생 등 학교의 노력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학습부진학생들에 대한 종합적 지원을 하는 기관이다.

검사 및 상담, 지역내 정신건강 및 사회복지 전문인력을 구축해 3단계 기초학력보장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초학력보장 3단계 안전망에서 지문이 설명하는 기관은 무엇인가?

 

1) Wee센터

2) 학습종합클리닉센터

3) 두드림학교

4) 협력교사제

 

정답 : 2

기초학력보장 3단계 안전망은 1단계 교실내 지원, 2단계 학교안 지원, 3단계 학교밖 지원으로 구성된다. 이 중 학습종합클리닉센터는 3단계 학교밖 지원에 해당하며, 학교의 노력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심리정서적, 환경적 어려움을 가진 학생들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기관이다.

 

 

12강 학교폭력에 대한 개입 

 

♣ 학습 개요 

 

 학교에서 발견되는 학생들의 행동문제들은 크게 외현화 행동문제와 내재화 행동문제로 구분할 수 있다. 외현화 행동문제에는 교실에서의 소란, 학교폭력, 또래간 성희롱 등이 포함되고, 내재화 행동문제에는 불안, 외로움, 우울, 자살시도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모든 행동들이 관계된 학생은 물론이고 학교 전체에 중요한 일들이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행동문제의 원인을 이해하고 학생들이 어려운 과정을 극복하고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번 시간에는 행동문제 중 학교폭력에 대해 다룬다.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학교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의 현황 및 특성, 원인을 설명하고,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내용과 방법, 학교폭력 사안이 발생했을 때의 처리방법과 관계개선 회복 노력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 학습 목표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폭력의 현황, 특성, 원인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사안처리방법, 관계회복교육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정리 하기 

 

  1. 학교폭력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라고 정의한다. 최근 들어 가해학생이 죄의식을 느끼지 못하는 경향, 일상적, 심리적, 지속적인 폭력경향, 폭력의 저연령화와 지역적 확산 등의 특성을 보인다.
  2. 학교폭력의 구조와 특성
    학교폭력의 과정에서 학생들은 한 가지 이상의 역할을 하는데 이를 분류해보면 크게 가해자, 피해자, 가해-피해자, 주변인으로 나눌 수 있다. 최근 학교폭력은 심각한 범죄단계에 이르는 경향이 심화되고 있으며, 폭력이 일상화되면서 저연령화, 여학생 증가, 지역 범위 확산, 심리적 폭력의 증가로 인한 학대적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두 명 이상이 집단으로 행하는 폭력이 많고, 특별한 이유 없이 재미나 충동에 의해 우발적으로 폭력이 일어나며, 발견되기 전까지는 별다른 죄의식도 느끼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다.
  3. 학교사회복지 개입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폭력에 개입하기 이전에 관련 학생들을 처벌의 대상이 아닌 교육의 대상으로 보고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모두의 인권을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학교폭력은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절차에 따라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가해학생을 처벌하는 것이 최종적인 목적이 아니라 관련 학생들이 서로 피해자가 되지 않고 안전한 학교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방안을 함께 모색하여야 한다.
    이와 더불어 방관하거나 무관심하게 지켜보는 주변학생들에 대한 지도를 통해 학교폭력 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용납하지 않는 학교 분위기를 형성하도록 노력한다.

 

♣ 연습 문제 

 

1. 다음 중 학교폭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학교폭력은 학교 안에서 발생한 일만 해당되며, 학교 밖에서 학생이 폭력 피해를 입었다면 학교폭력은 아니고 다른 법 적용을 받게 된다.

2) 학교 안에서 교사가 신체폭력을 당했다면 학교폭력은 아니고 다른 법 적용을 받게 된다.

3) 학교폭력 중 성폭력은 직접적인 신체접촉에 의한 폭력행위만 포함되고, 접촉 없이 이루어지는 언어적 희롱은 포함되지 않는다.

4) 학교폭력 사건에서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은 비교적 명확하게 구분되는 경우가 많다.

 

정답 : 2

학교폭력은 학교안팎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폭력을 말한다. 성폭력을 직접적 성접촉 외에 접촉없이 이루어지는 성관련 폭력이 모두 포함된다. 학교폭력 사건에서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구분이 모호하거나 폭력이 지속될수록 피해학생이 가해학생이 되는 경우도 발견된다.

 

2. 학교폭력에 대한 개입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1) 가해학생에 대해서는 철저하고 엄격한 처벌의 입장을 취해야 한다.

2)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 학교폭력예방교육은 연1회 의무시행하도록 되어있다.

3) 학교폭력 사안이 심각하고 피해학생과 보호자가 심의위원회 개최를 원하면, 학교장 관리 하에 심의위원회를 구성하여 조치를 결정한다.

4) 학교폭력 사안처리의 목적은 피해학생 보호, 가해학생 선도, 건강한 관계 회복이다.

 

정답 : 4

학교폭력은 사안처리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법에 근거하여 학교폭력예방교육을 학기별 1회 시행하도록 되어있다. 사안처리에서는 피해학생 보호가 우선되어야 하고 가해학생에 대해서도 처벌보다는 교육의 입장에서 모든 학생을 인격적으로 존중하며 진행해야 한다. 학교폭력 사안처리 시 사안이 경미할 때는 학교장 자체해결이 가능하고, 사안이 심각하고 피해학생과 보호자가 원한다면 지역교육청에서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조치를 결정하게 된다. 무엇보다도 학교폭력 사안처리의 목적은 피해학생 보호와 가해학생 선도, 건강한 관계 회복에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13강 다문화 학생에 대한 개입 

 

♣ 학습 개요

 

 우리나라 학생의 3%를 차지하는 다문화학생들이 학교에서 잘 적응하고 학습과 또래관계, 진로발달에 있어 어려움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는 학교사회복지사의 다문화인식과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다문화교육은 다문화학생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전체 학생들을 위해 필요하다. 이 시간엔느 모든 학생들이 다문화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역량을 익히고 학교에서 서로의 다름을 존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설명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학생의 개념과 현황을 알아보고, 다문화학생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문화적응이론을 살펴봄으로써 다문화학생의 특징을 이해하며, 다문화학생을 위한 지원체계와 학교사회복지 개입방법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다.

 

♣ 학습 목표 

  1. 다문화학생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문화적응이론을 이해하고, 다문화학생의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다문화학생을 지원하는 체계와 학교사회복지 개입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정리 하기 

 

  1. 다문화학생
    「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제1호에 따른 다문화가족의 구성원인 아동이나 학생을 ‘다문화학생’이라고 정의한다. 다문화학생의 유형에는 ①국제결혼가정의 국내출생자녀, ②국제결혼가정의 중도입국자녀, ③외국인가정의 자녀의 3가지가 있다. 이밖에 「청소년복지 지원법」 제18조에서는 ‘이주배경 청소년’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2. 문화적응 이론
    익숙한 문화를 벗어나 새로운 문화에 들어간다는 것은 청소년이나 어른 모두에게 힘든 일이며 적응의 과정을 필요로 한다. 국내출생자녀들도 한국에서 태어나기는 했으나 학교에 입학하면서 가정에서 익숙했던 문화와는 다른 환경을 접하게 되고, 중도입국학생들의 경우에는 사회적응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이 더 크다. 학교사회복지사는, 다문화학생들이 겪는 어려움과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문화학습이론, 스트레스 대처 접근, 문화적응모델 등 문화적응 이론들을 통해 학생들을 이해하고 적절히 개입해야 한다.
  3. 다문화학생의 특징과 개입
    다문화학생의 특징을 이해할 때에는 개인의 특징뿐 아니라 가족과 환경의 특성을 고려해야 하며, 사회문화적 배경으로 인한 차별적 특성뿐 아니라 청소년기의 일반적인 발달적 특성을 동시에 고려할 필요가 있다.
    2021년 다문화교육 지원계획에서는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학생, 다양하고 조화로운 학교’라는 비전 하에 1. 출발성 평등을 위한 교육기회 보장 2. 학교적응 및 안정적 성장 지원 3.다양성이 공존하는 학교 환경 조성 4. 다문화교육 지원체제 내실화의 4가지 추진과제를 제시하였다.
    학교사회복지사는 다문화학생의 지원에 있어서 필요한 문화적 역량을 키우고, 학생들의 개인적인 문제에 직접 개입하며, 가족환경과 학교환경에 개입해야 한다.

 

♣ 연습 문제 

 

1. <이민자가 자신의 문화적 정체감과 특성을 유지하는가, 주류사회와 관계를 유지하는가의 두 차원의 가부에 따라 적응의 유형을 통합, 동화, 분리, 주변화로 나누어 설명함>

 

1) 문화학습이론

2) 스트레스 대처 접근

3) 문화적 적응 곡선

4) 문화적응모델

 

정답 : 4

베리(Berry)는 이민자가 새로운 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문화적 정체감의 유지여부, 주류사회와의 관계유지여부에 따라 적응의 유형을 4개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2. 다음 중 다문화학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청소년복지 지원법에 따르면, 다문화학생은 다문화가족지원법2조 제1호에 따른 다문화가족의 구성원인 아동이나 학생으로 정의된다.

2) 불법체류자의 자녀는 합법적으로 학교교육을 받을 수 없다.

3) 탈북청소년의 경우에는 언어적 문제는 별로 없고 다른 적응상의 문제를 고려하여야 한다.

4) ‘다문화 감수성이란 고정관념에 고착되지 않고 상대방의 입장을 문화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말한다.

 

정답 : 4

의 정의는 청소년복지 지원법이 아니라」 「·중등교육법 시행령의 정의이다. 불법체류자의 자녀이더라도 초·중학교 의무교육 대상이다. 탈북청소년도 남북한의 언어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겪으므로 다른 적응문제와 함께 언어적 측면도 지원하여야 한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