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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반두라의 삼원적상호결정론, 관찰학습

커리밥알 2024. 9. 20.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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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두라의 삼원적 상호결정론 모델(triadic reciprocity model)은 행동과 학습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심화시키기 위해 제안된 이론으로, 개인, 환경, 행동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이 모델은 개인 환경 행동이 서로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상호작용이 개인의 행동을 어떻게 결정하는지를 설명한다.

 

1. 개인적 요인 (Personal Factors)

개인적 요인은 개인의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특성을 포함.

예를 들어 개인의 신념과 가치관 , 세상에 대한 믿음, 개인의 능력이나 수준, 개인이 느끼는 자신감 두려움 같은 감정들이 의사결정이나 행동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환경적 요인 (Environmental Factors)

환경적 요인은 개인이 속한 사회적, 물리적 환경을 포함

사회적 영향: 친구, 가족, 동료 등의 사회적 관계가 개인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문화적 요인: 특정 문화적 맥락에서 중요시되는 가치나 규범이 개인의 행동을 어떻게 형성하는지.

물리적 환경: 주거지, 직장, 학교 등의 물리적 공간이 개인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3. 행동적 요인 (Behavioral Factors)

행동적 요인은 개인이 실제로 수행하는 행동 자체를 의미 이

행동의 결과: 특정 행동이 가져오는 결과는 개인의 신념이나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목표나 기준에 맞는 성공적인 행동은 개인의 자신감을 높이고, 이는 다시 도전을 하거나 비슷한 행동을 할 때 좋은영향을 준다.

모델링: 개인은 주변의 다른 사람들을 관찰하고 그들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그사람의 행동을 배움. 이는 행동이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

 

상호작용의 원리

 이 세 가지 요소는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각 요소의 변화는 다른 두 요소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이 새로운 기술을 배우면(행동), 이는 그 사람의 신념(개인적 요인)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새로운 사회적 환경(환경적 요인)을 형성할 수 있음.

반대로, 환경의 변화(:이직, 이사 등)는 개인의 신념과 행동 모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천적 응용

반두라의 삼원적 상호결정론 모델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된다. 예를 들어, 금연을 하고자 하는 개인이 개인의 환경을 조성하고(환경), 전문가의 도움과 주변지인의 응원을 받아(개인적요인) 금연에 성공할수도 있다 (행동).

 

반두라의 삼원적 상호결정론 모델은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이 모델은 인간의 복잡한 행동 양식을 이해하는 데에 중요한 틀을 제공하며, 더욱 발전시키는 것에 기여할 수 있다.

 

반두라의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은 개인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 결과를 통해 학습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 이론의 핵심 요소로, 특히 아동 발달, 교육, 심리 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관찰학습은 다음의 네 가지 주요 과정에 의해 이루어진다.

 

1. 주의 (Attention)

관찰학습의 첫 번째 단계는 타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몇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작용합니다:

-모델의 특성 : 관찰하는 사람은 모델의 특성을 고려합니다. 모델이 매력적이거나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일수록, 더 많은 주의를 끌게 됩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인물이나 전문가가 행동을 하는 것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다.

-행동의 눈에 띔: 모델의 행동이 독특하거나 이례적일 경우,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그 행동에 주목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행동에 어떤의미가 있는지 인식한다.

 

2. 기억 (Retention)

관찰 후, 관찰한 행동을 기억하고 저장하는 것. 이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정신적 이미지, 언어적표현) 가 중요하다. 기억단계가 없다면 재현 할 수 없기 때문에 실제로 행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 정신적 이미지: 관찰자는 모델의 행동을 정신적으로 이미지화하여 기억. 이 과정에서 행동의 구체적인 요소와 결과를 잘 기억하는 것이 중요.

- 언어적 표현: 행동을 기억하는 과정에서 언어적 설명이나 스토리가 도움이 됨. 관찰자는 행동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기억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3. 재현 (Reproduction)

관찰한 행동을 실제로 수행하는 단계. 이 단계에서 성공적으로 재현해 낼 때, 학습이 이루어 진다.

- 신체적 능력: 기억한 행동을 재현하기 위해 필요한 신체적 능력과 기술이 필요. 이는 개인의 신체적 조건이나 기술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 자신감: 자신의 능력을 믿고 행동을 시도할 수 있는 자신감이 중요. 만약 자신감이 부족하다면, 관찰한 행동을 시도하는 것을 주저할 수 있다.

 

4. 동기 (Motivation)

마지막으로, 관찰한 행동을 수행할 동기가 필요. 관찰학습은 단순히 행동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인지적, 정서적 요소가 모두 결합되어 이루어지는 과정.

-보상과 처벌: 모델이 행동을 수행한 결과로 긍정적인 보상을 받았다면, 관찰자는 그 행동을 반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반대로,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한 경우에는 그 행동을 피하려고 할 것이다.

-내적 동기 : 개인의 내적 동기도 중요. 예를 들어, 자기 개선이 자아 실현을 위한 동기가 있을 경우, 관찰한 행동을 시도할 확률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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