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영상 강의의 학습개요와 학습목표 정리하기를 따로 모아 작성한 글
13강 아동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
<학습개요>
이번 강의에서는 아동기의 발달적 특징과 사회환경을 이해하고, 아동기 부적응 행동에 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아동기 신체적 발달, 지각과 인지의 발달 특징을 알아본다. 그리고 가족과 구별되는 학교의 구조적 특징과 아동기 학교생활의 특징을 살펴보고, 아동기 또래관계의 변화 및 또래집단의 기능을 알아본다. 또한 아동기 대표적인 부적응행동인 불안장애와 등교거부, 지적발달장애와 특정학습장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도 살펴본다.
<학습목표>
1. 아동기 신체적 발달, 지각과 인지의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기 학교생활의 특징과 또래관계의 변화 및 또래집단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기 대표적인 부적응행동인 불안장애와 등교거부, 지적발달장애와 특정학습장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를 이해할 수 있다.
<정리하기>
- 아동기 발달적 특징
・ 신체의 발달
・ 지각과 인지의 발달
・ 학습능력 및 사고의 확장 - 아동기 사회환경
・ 학교에서의 사회적 학습
・ 또래관계 발달 - 아동기 부적응행동
・ 불안장애와 등교거부
・ 지적발달장애와 특정학습장애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기 신체 인지발달>
1. 신체 발달 (Physical Development)
- 성장: 아동은 출생 후 급격히 성장하며, 신체 크기(키, 체중)가 빠르게 증가한다. 성장판이 닫히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신체 크기가 늘어나며, 뼈, 근육, 피부 등 신체의 구조적인 변화도 일어나게 된다.
- 운동 능력 발달: 아동의 운동 능력은 처음에는 기본적인 운동 능력에서 점차적으로 복잡하고 정교한 움직임으로 발전하게된다. 예를 들어, 아기 시절에는 머리 들기, 앉기, 걷기 등의 기본적인 운동을 배우고, 유아기에는 더 정교한 운동 능력(예: 달리기, 점프하기, 공 던지기)을 발달시킨다.
2. 지각 발달 (Perceptual Development)
지각 발달은 아동이 주변 세계를 감각을 통해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의 발달을 말한다. 아동은 태어날 때부터 감각을 통해 세상을 인식하기 시작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각을 통해 얻은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 시각과 청각: 아동은 태어날 때 시각과 청각이 발달하지 않지만, 몇 달 내에 주변 환경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된다. 예를 들어, 시각적으로 물체를 구별하거나, 소리의 방향을 인식하는 능력이 점차적으로 개선된다.
- 촉각, 미각, 후각: 신생아는 감각에 민감하며, 주로 촉각을 통해 세상을 인식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미각과 후각의 발달도 이루어져, 아동은 음식의 맛을 구별하거나, 특정 냄새를 인식할 수 있다.
- 운동 감각: 아동은 신체 움직임을 통해 공간에서 자신의 위치를 인식하고, 균형을 잡으며, 공간과 물체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키운다.
3. 인지 발달 (Cognitive Development)
인지 발달은 아동이 생각하고 이해하며, 학습하는 능력의 발전을 의미한다. 이는 문제 해결, 기억, 언어, 추론 등의 다양한 지적 능력의 발달을 포함한다.
- 피아제의 이론: 유명한 발달 심리학자 장 피아제(Jean Piaget)는 아동의 인지 발달이 여러 단계로 나눠지며, 각 단계에서 아동은 세상에 대한 이해 방식이 달라진다고 주장하였다. 예를 들어, 유아기는 '감각 운동기'로, 아동은 물리적 세계에 대한 직관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경험을 쌓는다. 이후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등의 단계에서 더 복잡한 사고 능력으로 발전하게 된다.
- 기억과 학습: 아동은 경험을 통해 정보를 기억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을 발전시킨다. 또한 학습은 점차 복잡해져 가며, 예를 들어, 수학적 문제를 해결하거나, 언어 능력을 확장하는 등의 능력이 향상된다.
- 언어 발달: 언어는 인지 발달의 중요한 부분으로 아동은 언어를 배우면서 세상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게 된다.
<아동기의 학교생활특징과 또래집단 기능>
아동기의 학교생활과 또래 관계는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교는 아동이 학문적 지식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술, 규범을 배우고 친구 관계를 맺는 중요한 장소며 또한, 또래 집단은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아동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과 관계를 맺는 법을 배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아동기의 학교생활 특징
아동기의 학교생활은 주로 초등학교 시기를 의미하며, 이 시기의 학교생활은 아동의 다양한 발달적 측면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학교에서 아동은 학문적인 학습을 넘어서 사회적 기술, 정서적 발달, 행동 규범 등을 배우게 된다.
(1) 학습과 인지 발달
- 아동은 학교를 통해 기초적인 학문적 지식(언어, 수학, 과학 등)을 배우며, 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구체적 사고(구체적 조작기)가 발달하면서 문제 해결 능력과 논리적 사고가 향상된다.
- 학습의 성공은 아동의 자아 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며, 성공적인 학습 경험은 아동에게 긍정적인 자기 인식을 촉진한다.
(2) 사회적 규범과 규칙 학습
- 학교에서 아동은 사회적 규칙과 규범을 배우고 이를 실천한다. 예를 들어, 규칙을 지키는 것, 차례를 기다리는 것, 친구들과 협력하는 것 등은 학교 생활에서 배우는 중요한 사회적 기술이다.
- 교사는 아동에게 사회적 모델이 되며, 아동은 교사의 행동을 통해 바람직한 사회적 행동을 배운다.
(3) 관계 형성
- 학교는 아동이 친구를 사귀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중요한 장이다. 아동은 학교에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감정 조절과 갈등 해결 방법을 익히게 된다.
(4) 자아 정체성의 발달
- 아동은 학교를 통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를 탐색하며 자아 정체성을 형성한다. 이 시기의 친구 관계는 아동의 자아 존중감을 높이고, 사회적 역할을 배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또래 관계의 변화
아동기의 또래 관계는 초등학교 시기부터 청소년기까지 변화하며, 이러한 변화는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된다.
(1) 초기 또래 관계 (유아기 및 초등학교 초반)
- 아동은 처음에는 자기중심적이고, 놀이 중심의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예를 들어, 아동은 친구와 함께 놀이를 하지만 그 놀이가 규칙이나 역할에 의해 잘 조직되지 않을 수 있다.
- 또래 관계는 비교적 단기적이고 일시적인 경우가 많으며, 친구가 필요하면 새로운 친구를 금방 사귈 수 있다.
(2) 중기 또래 관계 (초등학교 중반)
- 이 시기에는 아동의 사고가 더욱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발전하면서, 친구 관계에서 공동의 관심사나 규칙을 따르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게된다.
- 아동은 친구와의 관계에서 서로의 감정과 의견을 존중하며, 의사소통과 협력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해진다.
(3) 후기 또래 관계 (초등학교 고학년 및 중학교 초반)
- 아동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더 복잡하고 정교한 사회적 규칙을 따르며, 이 시기의 친구 관계는 심리적, 정서적 친밀감을 동반한다.
- 친구 간의 정서적 지지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아동은 친구를 통해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사회적 기술을 더욱 발전시킨다.
- 이 시기에는 단체 활동(예: 그룹 프로젝트, 스포츠 등)을 통해 또래와의 협력과 팀워크를 배우게 된다.
3. 또래 집단의 기능
또래 집단은 아동의 사회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1) 사회적 기술 습득
- 아동은 또래 집단을 통해 사회적 규범과 행동 방식을 배운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거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래 집단에서의 경험은 아동이 사회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교육의 장이 된다.
(2) 정서적 지원
- 또래 집단은 아동에게 정서적 지지를 제공한다. 친구들은 어려움을 겪을 때 서로를 이해하고, 감정을 공유하며 정서적 안정을 돕는 역할을 한다.
- 이 시기의 친구 관계는 아동에게 중요한 자아 존중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규범과 가치 학습
- 아동은 또래 집단을 통해 사회적 규범과 가치관을 배우게 된다. 집단 내에서 특정 행동이 인정받거나 거부당하는 것을 통해 아동은 무엇이 사회적으로 적합한 행동인지 배우게된다.
- 또한, 또래 집단은 아동이 자기 자신을 정의하고,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4) 집단 내 역할 이해
- 또래 집단에서 아동은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사회적 관계의 기술을 배운다. 예를 들어, 집단 내에서 리더 역할을 하거나, 친구들을 돕는 역할을 맡는 등 역할 분담을 통해 협력의 중요성을 배우게된다.
(5) 문제 해결 및 협력
- 또래 집단은 아동이 협력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는 중요한 장이다. 아동은 친구와의 갈등에서 해결책을 찾고, 공동의 목표를 향해 협력하는 경험을 통해 팀워크와 협상 능력을 기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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