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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2강 정리 -3

by 커리밥알 2024.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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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강 부적응행동의 개념과 유형

 

<부적응 행동의 모형 > 

- 생리학적 모형 

 

부적응적인 행동이나 심리적 문제의 원인을 생리학적 또는 신경과학적 요인에서 찾는 접근으로, 이 모형은 뇌의 구조와 기능, 호르몬의 변화, 유전적 요인 등을 중심으로 부적응 행동을 설명한다. 생리학적 모형에 따르면, 부적응 행동은 뇌의 기능 이상,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또는 호르몬 변화에 의해 발생한다고 보고있다.

1. 부적응 행동의 생리학적 모형의 주요 개념

  • 뇌 기능과 구조: 부적응적인 행동은 종종 뇌의 특정 영역이나 신경 회로의 비정상적인 활성화와 관련이 있다고 여겨진다.  예를 들어, 불안 장애우울증은 특정 뇌 영역인 편도체(amygdala), 대상핵(nucleus accumbens),  전두엽(prefrontal cortex) 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뇌에서 신경 세포들 사이의 신호를 전달하는 신경전달물질이 부적응 행동의 원인으로 여겨진다. 예를 들어, 세로토닌도파민은 감정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들의 불균형이 우울증, 불안, 중독, 그리고 다른 부적응 행동을 초래할 수 있다.
  • 호르몬 변화: 호르몬은 신체의 여러 기능에 영향을 미치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나 성호르몬(예: 에스트로겐, 테스토스테론) 등의 변화가 감정적, 신체적 반응에 영향을 미쳐 부적응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 유전적 요인: 유전학적 요인은 개인이 부적응 행동을 겪을 가능성에 영향을 미친다. 특정 유전자 변이가 정신 질환이나 행동 문제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2. 부적응 행동의 생리학적 모형의 주요 원인

부적응 행동이 생리학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과정은 뇌의 화학적 변화신경 회로망의 변화에 따라 다르다. 

  • 뇌의 구조적 변화: 뇌의 전두엽은 의사결정, 사회적 행동, 계획 등을 담당하는데, 이 부위의 기능 저하는 충동적 행동, 감정 조절의 문제와 연결될 수 있다. 예를 들어, 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에서는 전두엽의 기능이 저하되어 부적응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 호르몬 불균형: 스트레스가 계속될 경우 코르티솔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며, 이는 불안, 우울증, 자기 조절의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성호르몬의 변화가 감정 변화에 영향을 미쳐 특정 부적응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 유전자와 환경 상호작용: 유전적 소인이 환경적 요인(예: 트라우마, 스트레스)과 결합될 때, 부적응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경향이 강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우울증이나 불안 장애는 유전적 소인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스트레스 요인과 결합되어 나타날 수 있다.
  • 신경전달물질 불균형: 세로토닌도파민은 감정의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세로토닌 불균형은 우울증, 불안 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도파민 불균형은 중독이나 조울증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3. 부적응 행동의 생리학적 모형의 예시

  • 우울증: 우울증은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등 여러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우울증은 전두엽편도체의 비정상적인 활동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감정 조절이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 불안 장애: 불안 장애는 편도체호르몬(특히, 코르티솔)의 과도한 활동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편도체는 감정, 특히 두려움과 관련된 뇌 영역으로, 불안한 상태에서는 이 부분이 과도하게 활성화될 수 있다.
  • 중독: 도파민 시스템의 변화는 중독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도파민은 쾌락과 보상과 관련이 있으며, 중독은 도파민 시스템의 이상으로 인해 보상을 추구하는 비정상적인 행동을 초래할 수 있다.
  • 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ADHD는 전두엽의 기능 저하와 관련이 있으며, 이는 주의력, 충동성, 집중력과 관련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4. 부적응 행동의 생리학적 모형의 치료적 접근

생리학적 모형은 약물 치료, 호르몬 치료, 그리고 뇌 자극 치료와 같은 생리적 접근을 제시한다.

  • 약물 치료: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을 교정하기 위해 항우울제, 항불안제, 도파민 조절제 등이 사용될 수 있다.
  • 호르몬 치료: 호르몬 불균형을 조절하기 위해 호르몬 대체 요법(예: 코르티솔 조절, 성호르몬 조절)이 사용될 수 있다.
  • 뇌 자극 치료: 뇌의 비정상적인 활동을 교정하기 위한 전기 자극 치료(예: 경두개 자극법(TMS))가 부적응 행동 치료에 사용될 수 있다. 

 

- 정신분석적 모형 

 

개인의 무의식적 갈등, 어린 시절의 경험, 정신적 방어 기제가 부적응적인 행동을 형성하는 주요 원인이라고 설명하는 접근법으로, 이 모형은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인간의 마음은 의식, 무의식, 그리고 심리적 갈등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하는 모형이다. 부적응적인 행동은 주로 내적 갈등이나 억압된 감정으로부터 발생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심리적 방어 기제가 작용할 때 나타날 수 있다.

1. 정신분석적 모형의 핵심 개념

정신분석적 모형은 개인의 행동을 무의식적 요인, 어린 시절의 경험, 그리고 심리적 갈등을 통해 설명한다. 

  • 의식과 무의식: 인간의 정신은 의식과 무의식으로 나눠지며, 무의식은 의식적으로 인식되지 않는 억압된 감정갈등을 담고 있다. 부적응적인 행동은 종종 무의식에서 기인한 감정이나 욕구가 억압되어 나타나는 결과로 설명된다.
  • 본능과 자아: 프로이트는 인간이 기본적으로 두 가지 본능적 충동(즉, 성적 충동(리비도)과 공격적 충동)을 가진다고 보았으며, 이는 자아, 초자아, 이드의 상호작용 속에서 조화를 이루려고 한다. 부적응적인 행동은 이러한 충동이 제대로 통제되지 않거나 갈등을 해결하지 못한 결과로 발생할 수 있다.
  • 방어 기제: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부적응적인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방어 기제를 강조한다. 방어 기제는 개인이 심리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하려는 무의식적인 방법으로, 이러한 기제가 과도하거나 비효율적으로 작용할 때 부적응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억압, 투사, 합리화 등이 있다.

2. 부적응 행동의 원인

  • 무의식적 갈등: 개인이 내면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거나 무의식적으로 억제할 때, 이러한 갈등은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그 결과로 부적응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개인이 부모와의 관계에서 억압된 감정을 다루지 못하면, 이 감정이 나중에 불안, 우울증, 공격적 행동 등의 형태로 표출될 수 있다.
  • 어린 시절 경험: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개인의 어린 시절 경험이 성인이 되어 나타나는 부적응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예를 들어, 부모의 과도한 통제나 애정 결핍은 성인이 되었을 때 불안, 의존적 성향, 자기 비하적 행동 등을 유발할 수 있다.
  • 본능 충동의 억제 실패: 프로이트는 인간이 기본적으로 성적 충동(리비도)과 공격적 충동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으며, 이 본능들이 적절하게 통제되지 않으면 부적응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예를 들어, 과도한 성적 충동이나 공격적인 감정이 억제되지 않으면, 중독, 폭력적인 행동, 불안 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다.

3. 정신분석적 방어 기제와 부적응 행동

정신분석적 모형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방어 기제이다. 방어 기제는 개인이 내적 갈등, 불안, 트라우마 등을 처리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심리적 전략들이며 일부 방어 기제는 건강한 방법으로 사용되지만, 과도하거나 비효율적으로 사용될 경우 부적응적인 행동을 초래할 수 있다.

  • 억압(repression): 불쾌하거나 고통스러운 감정이나 기억을 무의식적으로 지운다는 방어 기제. 억압된 감정이 나중에 부적응적인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를 억제한 사람이 성인이 되어 불안 장애나 우울증을 경험할 수 있다.
  • 투사(projection): 자신의 불안한 감정이나 욕구를 다른 사람에게 돌리는 기제. 예를 들어, 누군가가 자기 자신에게 느끼는 불안을 다른 사람의 공격성으로 간주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갈등이나 과도한 공격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 합리화(rationalization): 자신의 부적응적인 행동이나 감정을 합리화하거나 변명하는 기제. 예를 들어, 자기 비판적인 사람이 실패한 원인을 외부 환경이나 타인에게 돌려 자신을 보호하려는 행동을 보일 수 있다.
  • 부정(denial): 현실을 인정하지 않고, 고통스러운 사실이나 감정을 무시하는 기제. 예를 들어, 알콜 중독을 겪는 사람이 자신의 중독 문제를 인정하지 않거나, 문제가 없다고 부인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4. 정신분석적 모형의 치료적 접근

정신분석적 이론은 부적응적인 행동을 해결하는 데 있어서 심리치료무의식적 갈등의 해소를 중요하게 다룬다. 정신분석적 치료의 주요 목표는 개인이 무의식적인 갈등을 인식하고 이를 의식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 자유 연상: 환자가 무의식적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떠올릴 수 있도록 돕는 방법. 이는 환자가 억압된 감정을 표현하거나 내면의 갈등을 인식하게 만든다.
  • 전이(Transference): 환자가 치료자에게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을 과거의 인물(예: 부모)에게 전이시키는 과정. 치료자는 이를 통해 무의식적 갈등을 탐구하고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해석(Interpretation): 치료자가 환자의 무의식적 갈등이나 방어 기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석하여 환자가 자신의 내면을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

 

 
 
-행동주의적 모형 
 
 

부적응 행동의 행동주의적 모형은 인간의 행동이 환경적 자극반응의 결과로 학습된다고 설명하는 심리학 이론이다. 이 모형은 행동이 본능적이거나 유전적으로 타고난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부적응 행동은 주로 학습된 반응이나 환경에서의 불균형적 강화에 의해 발생한다고 보고있다.

행동주의적 모형에서 중요한 점은 인간의 행동은 조건화에 의해 형성되고, 이를 변화시키는 방법도 조건화의 원리를 적용하여 바꿀 수 있다는 것으로 이 모형은 행동내적 정신적 상태무의식적 갈등보다는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며, 자극과 반응의 관계에 주목한다.

1. 행동주의 이론의 핵심 개념

  • 고전적 조건화 (Classical Conditioning): 파블로프의 이론에서 유래한 개념으로, 무조건 자극(예: 음식을 볼 때 침이 고이는 반응)과 조건 자극(예: 종소리)을 결합하여 새로운 반응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부적응적인 행동은 불안이나 두려움과 같은 감정이 특정 자극과 연결되면서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불안 장애는 과거의 트라우마 경험(특정 자극)이 불안감을 유발하게 되는 고전적 조건화의 결과일 수 있다.
  • 조작적 조건화 (Operant Conditioning): 스키너의 이론으로, 행동이 결과에 의해 강화되거나 처벌되는 과정이다. 강화는 행동을 강화하거나 유지하게 만드는 결과를 의미하고, 처벌은 행동을 억제하는 결과를 의미한다. 부적응적인 행동은 부적절한 행동에 강화가 이루어지거나, 적절한 행동에 대한 강화 부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충동적 행동은 즉각적인 보상(강화)을 받으므로 지속될 수 있다.
  • 행동 수정 (Behavior Modification): 행동주의적 접근에서는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으로 조건화의 원리를 적용한다. 이는 부적응 행동을 줄이거나 적응적인 행동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방법이다. 이를 위해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 처벌, 소거 등의 기술이 사용된다.

2. 부적응 행동의 원인

  • 강화의 불균형: 부적응 행동은 종종 강화의 잘못된 사용으로 발생한다. 예를 들어, 충동적 행동이 즉각적인 보상(강화)을 받을 때, 이 행동은 지속될 수 있다. 즉, 부적응적인 행동이 강화되고, 적절한 행동은 강화되지 않으면 부적응적인 행동이 계속 나타날 수 있다.
  • 부정적인 자극에 대한 회피: 고전적 조건화에 의해, 부정적인 자극(예: 두려움, 스트레스)을 회피하려는 행동이 학습될 수 있다. 이 회피 행동이 강화되면, 회피는 부적응적인 패턴으로 고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회 불안 장애는 부정적인 평가를 피하려는 회피 행동이 강화되어 발생할 수 있다.
  • 과도한 처벌: 과도한 처벌은 부적응적인 행동을 억제하는 데 사용될 수 있지만, 반대로 부정적인 감정이나 불안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처벌은 행동을 바꾸기보다는 회피적인 행동이나 불안 증세를 강화할 수 있다.
  • 불완전한 학습: 부적응 행동은 적절한 행동을 학습하지 못한 결과로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기 조절 능력이 부족하거나 사회적 규범을 제대로 학습하지 못한 경우, 부적응적인 행동을 하게 될 수 있다.

3. 부적응 행동의 예시

  • 불안 장애: 특정 상황에서 불안을 경험한 후, 해당 상황을 회피하는 행동이 강화되어 불안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람이 과거에 무대에서 실수를 했고 그로 인해 부끄러움과 불안을 경험했다면, 그 사람이 무대에 서는 상황을 회피하게 될 수 있다.
  • 중독: 중독 행동은 즉각적인 보상(예: 마약이나 알콜을 통한 쾌락)이 강화되어 지속될 수 있다. 이 행동은 시간이 지나면서 강화가 되어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다.
  • 공격성: 공격적인 행동이 부정적인 강화(예: 공격을 통해 원하는 것을 얻음)에 의해 강화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폭력적인 행동을 통해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면, 그 행동은 계속해서 나타날 수 있다.
  • 충동적 행동: 즉각적인 보상(예: 쇼핑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는 충동적 소비)이 강화되어 충동적 행동이 반복될 수 있다.

4. 행동주의적 치료 접근법

행동주의적 모형에서 부적응 행동을 치료하는 방법은 조건화의 원리를 활용하여 행동을 변경하는 것. 

  • 행동 수정 (Behavior Modification): 특정 부적응 행동을 소거하거나, 긍정적 행동을 강화하는 기법. 예를 들어, 부적응적인 행동에 대해 처벌을 사용하거나, 적절한 행동에 대한 강화를 통해 행동을 수정한다.
  • 역조건화 (Counterconditioning): 불쾌한 자극을 긍정적인 자극으로 대체하여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 예를 들어, 공포증 치료에 사용되는 체계적 탈감작은 두려운 자극을 점진적으로 노출시키면서 이완 반응을 학습하게 한다.
  •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 부적응적인 행동을 줄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행동을 강화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강화하거나 회피 행동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강화처벌을 조절할 수 있다.
  • 몰입 치료 (Exposure Therapy): 공포증이나 불안 장애에서 주로 사용되는 치료법으로, 두려운 자극에 점진적으로 노출시켜 이를 처리하고 두려움을 감소시키는 방법. 이는 고전적 조건화 원리를 활용한 기법.
 
 

- 인지적모형 

 

1. 부적응 행동의 인지적 모형

인지적 모형은 인간의 사고인지적 과정이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한다.  이 모형은 사고의 왜곡이나 비합리적인 신념이 부적응적인 행동을 초래한다고 주장한다.  인간의 경험은 외부 세계에서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그 경험을 인지적으로 해석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고 본다.  따라서 부적응 행동은 잘못된 사고 패턴이나 왜곡된 인지에서 비롯된다고 이해되어진다.

주요 개념:

  • 자동적 사고 (Automatic Thoughts): 부적응 행동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자동적인 생각에서 비롯된다. 예를 들어, 특정 상황에서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부정적인 생각들이 불안, 우울, 또는 사회적 회피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 인지적 왜곡 (Cognitive Distortions): 부적응 행동의 핵심 원인 중 하나는 인지적 왜곡이다. 인지적 왜곡은 사람의 사고가 비논리적이고 비현실적이어서 현실을 잘못 해석하게 되는 경향으로 다음과 같다.
    • 과잉 일반화 (Overgeneralization): 한 가지 부정적인 사건을 모든 상황에 적용하는 사고.
    • 선택적 추론 (Selective Abstraction): 부정적인 측면만을 강조하고, 긍정적인 측면을 무시하는 사고.
    • 극단적 사고 (All-or-Nothing Thinking): 중간 지점 없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고.
    • 자기 비난 (Personalization):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해 지나치게 자책하는 사고.
  • 비합리적 신념 (Irrational Beliefs): 엘리스의  "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REBT) " 에서 제시된 개념으로, 부적응 행동은 사람들이 가진 비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예를 들어, "모든 사람들이 나를 좋아해야만 한다"는 신념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지만, 이것이 충족되지 않으면 불안이나 우울을 유발할 수 있다.

부적응 행동의 원인:

인지적 모형에서는 부적응 행동의 원인을 왜곡된 사고비합리적 신념으로 보고, 이를 수정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으로 작용. 부적응 행동은 잘못된 사고와 관련된 감정이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예를 들어, 우울증부정적인 자동적 사고과잉 일반화, 자기 비난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치료 접근:

  • 인지 행동 치료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 인지적 모형의 치료법인 CBT는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인지적 왜곡을 인식하고, 이를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사고로 바꾸는 것이 핵심. 치료자는 자동적 사고를 식별하고, 그것을 도전적 질문을 통해 바꾸는 기법을 사용. 또한, 비합리적 신념을 바꾸는 작업도 중요.

 

-  인본주의적 모형 

 

인본주의적 모형은 인간의 자기 실현, 개인적 성장, 그리고 주관적 경험을 중심으로 부적응 행동을 이해하려고 한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자기자아 존중감을 중요한 요소로 보며, 인간이 본래적으로 선하고 성장 가능한 존재라고 믿는다. 부적응 행동은 사람들이 자기 실현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외부의 압박이나 내적 갈등에 의해 방해받을 때 발생한다고 본다.

주요 개념:

  • 자기 실현 (Self-Actualization): 아브라함 매슬로우는 인간의 가장 중요한 동기가 자기 실현이라고 보았다. 이는 인간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부적응 행동은 사람들의 자기 실현을 방해하는 외적 조건이나 내적 갈등에서 비롯된다고 설명된다.
  • 조건적 긍정적 존중 (Conditional Positive Regard): 칼 로저스는 사람들이 조건적 긍정적 존중을 받을 때 부적응 행동이 발생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부모나 사회가 사람에게 특정 조건 하에만 사랑과 존중을 제공하는 경우로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에게 "좋은 성적을 받으면 사랑해줄게"라고 말하면, 자녀는 자아 존중감을 조건적으로 형성하게 되어 진정한 자아를 표현하지 못할 수 있다.
  • 자기 개념 (Self-Concept): 인간은 자신의 자기 개념을 발전시키며, 이 자기 개념이 현실의 자아와 얼마나 일치하는지에 따라 개인의 심리적 건강이 달라진다. 부적응 행동은 자기 개념자기 실제 사이의 불일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부적응 행동의 원인:

인본주의적 모형에서는 부적응 행동이 자기 실현을 방해하는 요소로 발생한다고 본다. 사람들이 내적 욕구외적 요구 사이에서 충돌할 때, 즉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과 사회가 요구하는 것이 다를 때 부적응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부족한 자아 존중감이나 조건적 사랑이 이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치료 접근:

  • 비지시적 치료 (Non-Directive Therapy): 칼 로저스의 치료법인 비지시적 치료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자기 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 이 치료에서 중요한 것은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을 제공하는 것. 치료자는 클라이언트의 주관적인 경험을 존중하고, 이를 탐구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자아 존중감 증진: 인본주의적 치료는 자아 존중감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둔다. 사람은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살 수 있을 때 건강한 행동을 할 수 있다. 치료자는 클라이언트가 자기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받아들이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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