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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마지막 15강

by 커리밥알 2024. 10.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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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강 문화다양성 사회속 사회복지사의 새로운 실천 

 

<학습개요>

 본 강의는 문화다양성 사회 속 사회복지의 새로운 실천을 모색하는 강의이다. 사회복지현장에서 문화다양성을 어떤 방향으로 실천하고 있는지 현장의 전문가와 대담을 통해 살펴본다. 문화다양성의 정치를 기반으로 사회복지의 새로운 길 찾기를 모색해 보자.

 

<정리하기>

1.  다양한 인종과 민족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이 함께 존재하는 현상적 의미가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문화적 배경과 관계없이 평등하게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문화다양성의 사회는 지향하고 있다
2.  문화다양성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혐오의 강을 건너야 한다. 혐오의 강을 우아하게 건너는 법을 마사 누스바움은 제시했다. 마사 누수바움은 혐오의 강을 우아하게 걷너기 위해서는 소크라테스적 자기성찰과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며, 세계시민성의 정체성을 갖고, 인류를 공감하기 위한 서사적 상상력 혹은 문학적 상상력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3.  마사 누스바움의 품위 있는 사회란, 역량 접근법을 통해 모든 사람들에게 자유를 보장하고 그들이 풍요롭고 보람 있고 완전히 실현된 삶을 즐기기 위해 필요한 기회들을 제공하는 사회를 말한다.
4.  마사 누스바움과 아미타아 센의 역량 접근법은 실질적 자유를 의미한다. 이들은 GDP가 증가한다 하더라도 국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 것이 아니며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는 것도 아니다라고 말한다. 즉 GDP가 높아도 불평등이 심각한 국가의 경우 국민 대다수가 경제발전의 덕을 보지 못한다는 것이다. 역량접근법은 사람이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이 될 수 있는가를 물으며 사회가 사람의 기본적 품위나 정의를 지켜주는 지를 비교하는 이론이다. 따라서 이 관점은 인간을 수단이 아니라 목적 그 자체로 봐야 한다고 본다.
5.  세계시민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세계시민교육이 필요하다. 세계시민교육은 학습자들이 더 포용적이고, 정의롭고, 평화로운 세상을 만드는 데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 기능, 가치, 태도를 길러주는 교육을 말한다. 세계시민교육의 핵심영역으로는 인지적 영역, 사회·정서적 영역, 행동적 영역을 들 수 있다.
6.  문화다양성 사회를 만들기 위해 사회복지사들은 자신을 세계시민으로 자각하고, 세계시민이 사는 세상을 읽는 학습을 하며, 의미화된 실천, 즉 프락시스를 해야한다. 특히 다문화 정치를 기반으로 사회복지현장에서 새로운 문화다양성의 실천을 모색해야 한다. 다문화 정치는 공감, 제도화, 연대를 구성으로 한다. 다문화 정치의 방향성은 우리는 모두 인간이다라는 공감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모든 인간이 평등하고 더불어 풍요롭게 살기 위해 시민권과 인권을 제도화시키며, 이를 실현시키기 위한 조직된 힘인 연대를 형성해야 한다.

 

 

<연습문제>

1. 마사 누스바움이 말한 혐오의 강을 품위 있게 건너는 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정체성으로서의 세계시민성을 가져야 한다.

2)
공감을 확장하기 위한 서사적 상상력을 학습해야 한다.


3)
소크라테스의 자기성찰과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다.


4)
자신의 문화의 우월성을 강조해야 한다.
정답 : 4

해설
: 마사 누스바움은 혐오의 강을 품위 있게 건너 품위 있는 사회로 가기 위해서는 첫째, 소크라테스의 자기성찰과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내가 모든 것을 다 아는 것은 아니며 사회에 대한 비판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세계시민으로서의 자기 정체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세계시민과 공감하기 위해서는 영화, , 소설 등 다양한 문학작품을 통한 공감을 확장시키는 서사적 상상력 혹은 문학적 상상력을 학습해야 한다고 했다.

 
2. 역량 접근법에 역량에 해당하는 설명은?

1)
부모의 부를 말한다.


2)
 한 사람이 타고난 능력과 재능인 동시에 정치적·사회적·경제적 환경에서 선택하고 행동할 수 있는 기회의 집합을 말한다.


3)
GDP의 증가는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것을 말한다.


4
사람을 수단으로 대하는 것이다.
정답 : 2

해설
: 역량 접근법의 역량은 한 사람이 타고난 능력과 재능인 동시에 정치적·사회적·경제적 환경에서 선택하고 행동할 수 있는 기회의 집합을 말한다. 이는 실질적 자유이자 사람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대하는 관점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3. 세계시민교육의 핵심영역에 속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경제적 영역


2
사회·정서적 영역


3
인지적 영역


4) 행동적 영역


정답 : 1

해설 : 유네스코의 세계시민교육의 핵심영역을 인지적 영역, 사회·사회정서적 영역, 행동적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4. 다문화 정치의 삼각형 중에 모든 인간의 시민의 권리와 인권을 보장하는 것으로 문화다양성 사회를 설계하는 도면에 해당하는 것은?
1) 공감   2) 연대 3) 제도화  4) 시장화
정답 : 3

해설
) 다문화 정치의 삼각형은 공감, 제도화, 연대로 구성된다. 공감은 우리는 모두 인간이다라는 것이다. 제도화는 인간답게 살 권리인 시민권과 인권을 보장하는 것으로 문화다양성 사회를 설계하는 도면에 해당하는 것이다. 연대는 문화다양성이 보장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조직화된 시민의 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강의 영상에 정리되어있는 "학습개요"  "정리하기"  "연습문제"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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