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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대사회복지★/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 지역사회 복지론 책 정리 4강

by 커리밥알 2024.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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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지역사회 복지론에서 이론이 중요한 이유

  1. 지역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다각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분석 할 수 있게 한다.
  2. 효과적인 실천을 위한 중요한 도구로서 개입 방법을 결정할 수 있게 도와준다.
  3. 이론은 사회정의를 증진시키고자 하는 지역사회복지실천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지역사회를 사회체계론적입장에서 볼때 지역사회의 기본속성

  1. 사회체계이론의 관점에서 지역사회는 하나의 사회체계이다. 
  2. 지역사회의 내부 구성체들은 수평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동시에 지역사회 외부와는 동일한 성격의 구성체들과 수직적으로 연결된다. 
  3. 지역사회는 평형상태를 향해 움직이는 경향성을 갖는다. 
  4. 지역사회는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경계를 유지하는 활동을 한다. 

체계이론과 관련높은 기능주의이론 대표학자 '파슨즈' - 지역사회의 체계 : 사회형태의 유지, 사회통합, 환경의 요구에 대한 순은및 목적달성 등 4가지 기능증진을 주요 목적으로 함 

 

'워렌'의 하위체계의 기능 

기능 하위체계
생산-분배-소비 경제적 하위체계(기업과 노동자를 포함)
사회화 가족, 학교, 종교제도, 동료집단
사회통제 정부, 사법체계, 종교제도
사회참여  비공식적 집단, 공식적 조직 
상부상조 정부 사회복지 프로그램, 비영리조직, 비공식적 원조 네트워크

 

권력의개념 과 관점

 

'알렌스키' - "권력은 물리적이든, 정신적으로든, 윤리적이로든 행동하는 능력"

"권력이란 삶의 핵심이자 원동력이다. 이것은 온몸으로 혈액을 펌프질하여 한 생명을 유지하게 하는 심장의 힘"

 

권력은 인간의 존재론적 본성으로 표현된다. 

권력은 양면성을 지닌다. 

권력을 획득하는 힘으로 시민참여의 힘을 강조한다. 

  • ('칸' 은 "역사의 대부분의 진보는 사람들의 조직화 때문에 이루어졌던것" , "권력이 있는가를 아는 것은 누가 조직되어 있는가를 잘 살펴보는것")
  • ('루빈' 은 조직화를 "공유하는 문제와 싸우고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관철시키기위해 사람들을 규합하는것" )

권력은 사람사이의 상호관계를 전제로 성립될수있다. 

  • (이성과 정지웅 "지역사회에서의 권력은 어떤 사람이나 집단이 다른 사람이나 집단에 영향력을 미칠수 있는 잠재적인 능력"  "권력은 행동주체-개인,집단,조직단위-사이의 관계를 설정해주는 요인으로서 반드시 다른사람또는 다른집단과의 관계속에서만 행사할수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권력은 사람들이 교호작용에서 생성되는것이며 사람들에게 귀속되는 것이 아니라 교호작용에 귀속되는 것이다.")

 

거버넌스 이론 

거버넌스 : 사회적 가치 분배 방식으로서 이해관계에 있는 관련 행위자들이 정책결정을 과정에서 상호영향력을 행사하여 공공정책을 만들어 내는 정치운영방식 

 

거버넌스 특징 

  1. 관련 행위자들이 참여 (노조, 기업, NGO, 사회공동체등)
  2. 국가가 통치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정치행위 주체들이 대등한 관계속에서 스스로 조정, 조절해가는 방식으로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진 것 
  3. 관련 당사자들의 토론과 협의에 의해 정책을 형성한다는 점 

거버넌스 유형 

  1. 갈등적 거버넌스 : 시민운돈 권력이 강하고 정부와의 이해관계 대립적 . 이 경우 시민운동 권력은 정부를 압박 → 정책수립요청
  2.  통제와 배제 :  시민운동 권력이 약하고 시민운동과 정부의 이해관계가 대립적 . 이 경우 사실상 거버넌스가 형성되지못하고, 정부통제받으며, 정책참여에 배제.
  3. 협력적 거버넌스 : 시민운동의 권력이 강하고 정부와 이해관계 중첩. 시민운동권력이 정책에 영향끼칠수있고, 정부와의 이해관계 공유, 대화 타협가능.
  4. 유사 거버넌스 : 시민운동과 정부의 이해관계가 중첩되지만 시민운동의 권력은 취약. 시민운동의 영향력이 낮아 실질적인 정책결정과정에 영향력발휘 X. 

사회교육이론 :

교육을 통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할수 있다는 이론. 학습과 교육의 부재로 빈곤층이나 사회적 취약계층, 혹은 지역사회의 문제가 지속된다고 보고 교육을 통해 이런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수 있다고 보는이론.

 

브라질 시민교육가 '프레이리' 

'프레이리' 는 교육을 지배자의 교육과 피지배자의 교육으로 분류하였다.  지배자의 교육은 은행저축식과 같은것, 피지배자의 교육은 문제제기식 교육.

범주 은행 저축식(banking concept) 문제제기식 (problem-posing)
현실인식 숙명적으로 인식 하나의 문제로 인식
인간이해 대상,물체,네크로필리(necrophily :사물을 사랑하는 상태 심성 ),사물,소유 주체,바이오필리(biophily:생生 을 사랑하는 상태의 심성),관계,소통
목적 침묵의 문화 지속, 지배의 영속 세계와의 관계속에서 새로운 의식의 출현과 비판적 개입 
교육결과 순응, 적응된 인간 비판적 사고자
교육자 역할 설교, 정보주입 대화, 의사소통 

 

프레이리 의 교육학이 Pedagogy for the oppressed(억압된 사람들을 위한 교육학)이 아닌 Pedagogy of the oppressed(억압된 사람들의 교육학)임을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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