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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지역사회 복지론에서 이론이 중요한 이유
- 지역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다각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분석 할 수 있게 한다.
- 효과적인 실천을 위한 중요한 도구로서 개입 방법을 결정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이론은 사회정의를 증진시키고자 하는 지역사회복지실천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지역사회를 사회체계론적입장에서 볼때 지역사회의 기본속성
- 사회체계이론의 관점에서 지역사회는 하나의 사회체계이다.
- 지역사회의 내부 구성체들은 수평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동시에 지역사회 외부와는 동일한 성격의 구성체들과 수직적으로 연결된다.
- 지역사회는 평형상태를 향해 움직이는 경향성을 갖는다.
- 지역사회는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경계를 유지하는 활동을 한다.
체계이론과 관련높은 기능주의이론 대표학자 '파슨즈' - 지역사회의 체계 : 사회형태의 유지, 사회통합, 환경의 요구에 대한 순은및 목적달성 등 4가지 기능증진을 주요 목적으로 함
'워렌'의 하위체계의 기능
기능 | 하위체계 |
생산-분배-소비 | 경제적 하위체계(기업과 노동자를 포함) |
사회화 | 가족, 학교, 종교제도, 동료집단 |
사회통제 | 정부, 사법체계, 종교제도 |
사회참여 | 비공식적 집단, 공식적 조직 |
상부상조 | 정부 사회복지 프로그램, 비영리조직, 비공식적 원조 네트워크 |
권력의개념 과 관점
'알렌스키' - "권력은 물리적이든, 정신적으로든, 윤리적이로든 행동하는 능력"
"권력이란 삶의 핵심이자 원동력이다. 이것은 온몸으로 혈액을 펌프질하여 한 생명을 유지하게 하는 심장의 힘"
권력은 인간의 존재론적 본성으로 표현된다.
권력은 양면성을 지닌다.
권력을 획득하는 힘으로 시민참여의 힘을 강조한다.
- ('칸' 은 "역사의 대부분의 진보는 사람들의 조직화 때문에 이루어졌던것" , "권력이 있는가를 아는 것은 누가 조직되어 있는가를 잘 살펴보는것")
- ('루빈' 은 조직화를 "공유하는 문제와 싸우고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관철시키기위해 사람들을 규합하는것" )
권력은 사람사이의 상호관계를 전제로 성립될수있다.
- (이성과 정지웅 "지역사회에서의 권력은 어떤 사람이나 집단이 다른 사람이나 집단에 영향력을 미칠수 있는 잠재적인 능력" "권력은 행동주체-개인,집단,조직단위-사이의 관계를 설정해주는 요인으로서 반드시 다른사람또는 다른집단과의 관계속에서만 행사할수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권력은 사람들이 교호작용에서 생성되는것이며 사람들에게 귀속되는 것이 아니라 교호작용에 귀속되는 것이다.")
거버넌스 이론
거버넌스 : 사회적 가치 분배 방식으로서 이해관계에 있는 관련 행위자들이 정책결정을 과정에서 상호영향력을 행사하여 공공정책을 만들어 내는 정치운영방식
거버넌스 특징
- 관련 행위자들이 참여 (노조, 기업, NGO, 사회공동체등)
- 국가가 통치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정치행위 주체들이 대등한 관계속에서 스스로 조정, 조절해가는 방식으로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진 것
- 관련 당사자들의 토론과 협의에 의해 정책을 형성한다는 점
거버넌스 유형
- 갈등적 거버넌스 : 시민운돈 권력이 강하고 정부와의 이해관계 대립적 . 이 경우 시민운동 권력은 정부를 압박 → 정책수립요청
- 통제와 배제 : 시민운동 권력이 약하고 시민운동과 정부의 이해관계가 대립적 . 이 경우 사실상 거버넌스가 형성되지못하고, 정부통제받으며, 정책참여에 배제.
- 협력적 거버넌스 : 시민운동의 권력이 강하고 정부와 이해관계 중첩. 시민운동권력이 정책에 영향끼칠수있고, 정부와의 이해관계 공유, 대화 타협가능.
- 유사 거버넌스 : 시민운동과 정부의 이해관계가 중첩되지만 시민운동의 권력은 취약. 시민운동의 영향력이 낮아 실질적인 정책결정과정에 영향력발휘 X.
사회교육이론 :
교육을 통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할수 있다는 이론. 학습과 교육의 부재로 빈곤층이나 사회적 취약계층, 혹은 지역사회의 문제가 지속된다고 보고 교육을 통해 이런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수 있다고 보는이론.
브라질 시민교육가 '프레이리'
'프레이리' 는 교육을 지배자의 교육과 피지배자의 교육으로 분류하였다. 지배자의 교육은 은행저축식과 같은것, 피지배자의 교육은 문제제기식 교육.
범주 | 은행 저축식(banking concept) | 문제제기식 (problem-posing) |
현실인식 | 숙명적으로 인식 | 하나의 문제로 인식 |
인간이해 | 대상,물체,네크로필리(necrophily :사물을 사랑하는 상태 심성 ),사물,소유 | 주체,바이오필리(biophily:생生 을 사랑하는 상태의 심성),관계,소통 |
목적 | 침묵의 문화 지속, 지배의 영속 | 세계와의 관계속에서 새로운 의식의 출현과 비판적 개입 |
교육결과 | 순응, 적응된 인간 | 비판적 사고자 |
교육자 역할 | 설교, 정보주입 | 대화, 의사소통 |
프레이리 의 교육학이 Pedagogy for the oppressed(억압된 사람들을 위한 교육학)이 아닌 Pedagogy of the oppressed(억압된 사람들의 교육학)임을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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